일교차 큰 환절기 혈액순환 돕는 식품 4
일교차 큰 환절기 혈액순환 돕는 식품 4
  • 한정선 기자·심예은 인턴기자 (with.sim@k-health.com)
  • 승인 2023.10.26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혈액순환을 돕는 식품 4가지
혈액순환을 돕는 대표 식품에는 등푸른생선, 베리, 호두, 녹색채소가 있다.

일교차가 심해지면 혈관이 수축하면서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기 쉽다. 중앙대병원 가정의학과 이혜준 교수의 도움말로 환절기 혈액순환에 도움 되는 식품 4가지를 알아봤다.

▲등푸른생선=중성지방수치를 낮추는 오메가3가 함유돼 혈액흐름을 원활하게 한다. 오메가3는 혈전을 없애고 혈액응고를 방지해 심혈관질환 예방·조절에 도움을 준다. 고등어, 삼치, 꽁치, 연어, 참치 등이 대표적이다.

▲베리류=혈관벽을 보호하고 동맥경화 예방효과가 있다. 베리류의 안토시아닌성분은 항산화 물질로 혈압을 낮추고 혈액순환을 돕는다.

▲호두=오메가3지방산의 일종인 알파-리놀레산(ALA)성분이 풍부해 혈액점도를 낮추고 혈류개선에 효과적이다. 하루에 호두 8알을 8주 이상 꾸준히 먹으면 혈관건강이 향상된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녹색채소=대표적 녹색채소인 시금치와 양배추에는 혈관의 이완·확장을 돕는 질산염이 다량 함유돼 있다. 특히 시금치는 동맥을 유연하게 유지하고 혈압강하에 도움이 된다.

이혜준 교수는 “이들 식품은 따로 섭취해도 건강에 이롭지만 특정비타민과 영양소를 함께 먹으면 더욱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조언했다. 

TIP. 혈액순환 돕는 ‘시금치생선살전’

재료: 시금치 1줌, 흰살생선살 100g, 양파 1/6개, 당근(약간), 달걀 1개, 녹말가루(적당량), 소금·후춧가루(약간), 올리브유 1T

1. 시금치는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어 1~2분간 데친 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짜고 송송 썬다.

2. 흰살생선살, 양파, 당근, 달걀을 믹서에 넣고 곱게 간다.

3. 다진 재료에 소금·후춧가루와 시금치를 넣고 녹말가루로 농도를 맞춘다.

4. 팬에 올리브유를 두른 후 반죽을 한 숟가락씩 떠 넣어 노릇하게 지진다. 기호에 따라 초간장을 곁들여도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