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미한 여성갱년기 땐 일반의약품 도움을
경미한 여성갱년기 땐 일반의약품 도움을
  • 유인선 기자 (ps9014@k-health.com)
  • 승인 2023.10.26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양승마·이소플라본 등 안면홍조·발한 해소효과
여성갱년기증상이 의심되면 먼저 호르몬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경미하다면 일반의약품을 통해 증상을 완화해 볼 수 있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ㅣ).
여성갱년기증상이 의심되면 먼저 호르몬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경미하다면 일반의약품을 통해 증상을 완화해 볼 수 있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ㅣ).

여성은 보통 40대 중후반부터 갱년기(폐경기)를 맞는데 각자 증상과 강도는 다르지만 에스트로겐·프로게스테론 등 호르몬 감소로 인해 다양한 신체적·심리적 변화를 겪게 된다. 신체적으로는 안면홍조·질건조증·체중증가·골다공증 등이, 정신적으로는 사소한 자극에도 쉽게 화가 나며 불안·우울해지고 가슴이 두근거리며 불면, 수족저림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갱년기증상이 의심되면 먼저 병원에서 호르몬검사를 받고 그 결과에 따라 호르몬요법·약물요법 등을 시행하지만 증상이 경미하다면 일반의약품도 고려할 수 있다. 갱년기증상을 완화하는 일반약의 주요성분인 서양승마, 세인트존스워트, 이소플라본의 효과와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봤다.

▲서양승마=‘블랙코호시’라고도 하며 오랫동안 사용돼온 식물성 여성호르몬 생약제제로 여성호르몬을 보강해 체내호르몬 변화를 점진적으로 적응하도록 도움을 준다. 안면홍조·발한·수면장애 등의 증상완화에 효과적이다. 단 복용 시 피로·식욕부진·황달·구역·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나 간질환이 의심되면 삼가야 한다.

▲세인트존스워트=고대 그리스시대부터 음용한 허브로 ‘성요한풀’이라고도 불린다. 세로토닌 농도를 높여 신경안정에 도움을 주고 우울감·분노·불안·무기력증 등 심리적 증상완화효과가 있다. 단 광독성이 있어 복용 시 1~2주간은 자외선차단제로 피부를 보호하고 심한 우울증이나 광과민반응병력이 있으면 복용을 삼간다.

▲이소플라본=레드클로버와 대두에 많이 함유돼 있으며 효과는 에스트로겐과 유사하다. 안면홍조·야간발한·우울증 등 폐경증상완화에 효과적이다. 단 유방암·난소암·자궁암·자궁내막증환자는 먹어선 안 된다.

밝은미소약국 배현 약사는 “갱년기로 의심되거나 증상이 경미한 경우 일반약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