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어디에도 100% 피임법은 없다
세상 어디에도 100% 피임법은 없다
  • 안훈영 기자 (h0ahn@k-health.com)
  • 승인 2023.10.26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신·피임 관련 오해와 진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임신을 원하지 않는다면 안전한 피임법을 사용하고 생리주기와 배란기 등을 파악해 잘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성에 대한 의식이 개방되고 자유로워지면서 인터넷 상에서 성관계 후 임신가능성에 대해 묻는 사람이 크게 증가했다. 이에 자주 묻는 질문 및 특히 피임과 관련해 잘못 알고 있는 상식을 고려대안산병원 산부인과 김호연 교수의 도움말로 정리했다.

■관계 후 생리를 하지 않아요

임신가능성이 있다. 여성은 생리주기, 불규칙적 생리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생리를 예정대로 하지 않을 수 있지만 관계 후 2주가 지나도 없다면 소변테스트(인간 융모성 고나도트로핀)로 임신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쿠퍼액만으로 임신이 가능한가요

쿠퍼액은 전사정액으로 알려져 있으며 회음부, 전립선 바로 아래 외분비샘인 망울요도샘에서 분비된다. 정액이 분비되기 전 요도에 미리 분비돼 윤활작용을 더해주며 균에 대한 방어역할, 산성환경을 중화시킨다.

쿠퍼액에는 정자가 전혀 없다. 하지만 사정을 참다가 정자가 새는 경우, 사정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정자가 남아 있는 경우 쿠퍼액에 섞여 나올 수 있으며 이 경우엔 임신가능성이 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17~37%에서 정자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피임약 복용 중에도 임신가능성이 높은가요(X)

피임약은 생리 시작 후 3일 이내에 매일 복용해야 임신가능성이 1% 이하에 육박한다. 꾸준히 복용하지 않았다면 임신가능성이 있다.

■생리기간 중 피임기구 없이 관계를 맺었는데 임신가능성이 있나요(O)

가임기여성은 모든 시기에 임신가능성이 있다. 특히 생리주기가 28일로 규칙적이라면 생리시작일로부터 14일째에 배란이 되는데 8~13일 사이에 임신가능성이 가장 높다. 하지만 사람마다 생리주기가 다르고 배란시기도 다를 수 있으며 정자가 자궁 내에 얼마나 생존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자주 묻거나 오해하는 것들

이밖에 뜨거운 욕조에서의 성관계는 임신이 안 된다, 특정체위는 임신이 안 된다, 관계 후 소변을 보거나 좌욕하면 임신을 예방한다, 모유수유를 하면 임신이 안 된다, 삽입이 없으면 임신이 안 된다 등의 오해가 있지만 모두 임신가능성이 있다. 특히 두 개 이상의 콘돔이나 여성콘돔과 남성콘돔을 함께 사용하면 피임이 잘 된다는 것도 오해이다.

따라서 임신을 원하지 않는다면 안전한 피임법을 사용하고 생리주기와 배란기 등을 파악해 잘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일 성관계 후 생리예정일이 지연됐다면 임신테스트로 임신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TIP. 피임기구·피임법 바로 알기

1. 남성콘돔은 80%의 피임률을 보이며 성병을 예방한다.

2. 여성콘돔(페미돔)은 정자를 죽이는 화학물질 함유제품과 아닌 제품으로 나뉘며 약 79%의 피임효과가 있다. 자궁경부캡은 88%의 피임률을 보인다.

3. 프로게스테론 호르몬주사제는 3개월마다 주사하며 피임율은 94%이다.

4. 자궁 내 피임장치는 정자제거(구리)와 프로게스테론이 분비되는 장치가 있다. 유효기간은 5년이며 피임률은 99%이다.

5. 임플라논은 프로게스테론이 분비되는 기구로 3년의 유효기간 동안 팔 안쪽 피하에 삽입하며 99%의 피임률을 보인다.

6. 피임약은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호르몬을 경구복용하는 방법이며 피임률은 91~95%이다.

7. 응급피임법은 성관계 후 임신가능성이 있는 경우 사용한다. 고용량의 프로게스테론이 들어있으며 배란이나 착상을 억제한다. 성관계 후 72시간에서 120시간 이내에 복용해야 효과가 있다. 단 의사 처방이 있어야만 구입 가능한 전문의약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