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수술 전 꼭 짚어야 할 몇 가지
양악수술 전 꼭 짚어야 할 몇 가지
  • 김영준 드림성형외과 원장
  • 승인 2014.02.03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케이블TV의 한 인기프로그램에서는 얼굴의 여러 가지 문제를 양악수술로 해결하는 장면을 극적으로 보여준다. 때론 안타깝고 때론 감동적인 사연과 함께. 비대칭얼굴, 긴 얼굴, 돌출입 등이 한꺼번에 개선되고 얼굴형이 연예인 못지않게 작고 갸름해진다. ‘와~’하는 탄성과 박수가 절로 나온다.

양악수술은 어긋난 상악(위턱)과 하악(아래턱)의 위치를 조절해 얼굴모양을 바로잡는 수술이다. 턱 위치를 바르게 하는 것만으로도 얼굴의 많은 문제점이 개선되는 것이다. 음식물을 씹고 말하고 숨 쉬는 기능이 좋아지는 것은 물론 얼굴의 2/3을 차지하는 턱 모양 전체가 교정돼 젊고 예뻐지는 효과도 있다.
김영준 의학박사
양악수술은 성형외과에서 가장 난이도 높은 수술 중 하나다. 수술시간도 길고 회복도 더디다. 비용도 비싸다. 무엇보다 쌍꺼풀매몰법처럼 잘못되거나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되돌릴 수 있는 수술이 아니다. 그만큼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충분한 조사와 고민 없이 가격이 싸다거나 광고를 많이 하는 병원이라는 이유로 덮어놓고 양악수술을 받았다가는 크게 후회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양악수술이 필요 없는데도 굳이 권하는 병원과 의사들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양악수술을 고려하거나 계획하고 있는 독자들이 반드시 점검해야 할 사항이 있다.

먼저 병원수술실 안전관리는 어떻게 이뤄지느냐에 대한 것이다. 각종 감염 등 수술 관련 부작용을 막기 위해서는 수술실이 위생적으로 관리되고 수술 전후 철저한 안전관리시스템이 운영돼야 한다. 수술실은 다른 공간과 철저히 분리돼야 하며 감염예방을 위한 공기 질 관리와 수술도구 관리 역시 철저해야 한다. 또 수술 전 심전도, 피검사, 혈압검사 등 전신마취에 필요한 검사들이 꼼꼼히 이뤄지는지도 중요하다.

전문마취팀 운영 여부도 반드시 물어봐야 한다. 마취의는 수술 중 환자의 혈압과 출혈 등을 확인하고 안전을 책임지는 역할을 한다. 이 때문에 수술을 많이 하는 병원에서는 마취전문의는 물론 간호사까지 마취전문간호사로 꾸려진 전문마취팀을 운영한다. 양악수술을 비롯한 전신마취수술을 할 때는 병원에 전문마취팀이 있는지 꼼꼼히 확인하자.

만약의 사태를 대비한 응급장비들이 모두 갖춰져 있는지 여부도 중요하다. 수술 중 혹시라도 일어날 수 있는 각종 응급사태에 대비해 병원에서는 심장제세동기 등과 같은 응급도구 등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상담할 때 병원의 응급장비는 어떤 것이 있으며 어떻게 관리되는지 반드시 물어보도록 하자. 분명하게 대답하고 확인해주는 병원이 신뢰할 수 있는 병원이다.

실력이 확실하고 임상경험이 풍부한 집도의가 직접 수술하는지 여부도 반드시 묻고 확인해야 한다. 크고 어려운 수술일수록 집도의의 실력과 임상경험이 중요해진다. 양악수술은 단순히 턱 뼈뿐 아니라 얼굴 속 근육, 혈관, 지방, 신경 등 연부조직에 대한 이해가 동반돼야 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경험이 풍부한 의사가 집도하는지 여부가 중요하다. 또 경우에 따라 상담은 유명의사가 하고 실제수술은 다른 의사가 하는 경우도 있어 상담의사가 수술집도까지 일관되게 맡아 진행하는지도 꼭 확인해야한다.

양악수술은 특히 개인의 특성에 맞춘 정밀진단이 중요하다. 외형뿐 아니라 턱과 치아의 기능 등이 두루 고려돼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어떤 수술보다도 정밀하고 입체적인 진단과 수술계획이 필요하다. 단순히 X선 촬영에 그치지 않고 3D CT기로 얼굴을 입체적으로 촬영한 후 이를 바탕으로 컴퓨터와 실제모형으로 수술계획을 세워야 한다. 검사과정이 치밀하고 수술계획이 꼼꼼한 병원을 골라야 한다.

또 양악수술은 어긋난 턱뼈나 치아를 바로잡기 위해 치아를 교정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성형외과와 치과 모두 양악수술을 한다. 어느 쪽에서 해도 좋겠지만 진단과 수술계획, 수술, 수술 후 관리 등 모든 과정을 성형전문의와 교정전문의가 함께 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고 안전하다. 따라서 치과와 긴밀한 협업시스템을 갖춘 병원을 선택해야 한다.

개개인에 따라 턱의 부조화유형과 증상도 각각 다르다는 사실도 알아야 한다. 따라서 증상마다 양악수술의 적용방법 역시 달라져야 한다. 환자의 개성과 특성에 맞춰 가장 적합한 수술법을 적용시킬 수 있어야 한다. 특정수술법 하나만을 내세우는 병원, 또는 이름이 화려한 여러 수술법을 내세우는 병원은 피하는 것이 좋다.

끝으로 양악수술은 빠르면 수술 후 일주일 내에 일상생활이 가능하지만 완벽한 회복까지는 3~6개월의 시간이 걸린다. 개인마다 차이가 심하다. 그 기간 중에는 치과진료를 비롯해 통증관리, 부기회복 등의 의료관리가 필요하다. 수술 후에도 환자를 충실하게 관리해주는 병원을 선택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