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레퍼시픽 “열처리녹차추출물, 1회 섭취로도 단기 집중력 개선효과”
아모레퍼시픽 “열처리녹차추출물, 1회 섭취로도 단기 집중력 개선효과”
  • 유인선 기자 (ps9014@k-health.com)
  • 승인 2023.11.28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모레퍼시픽이 오비이랩과 공동연구를 통해 '열처리녹차추출물 단회 섭취에 의해 뇌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게 하는 효과'에 대한 논문을 발표했다.
아모레퍼시픽이 오비이랩과 공동연구를 통해 '열처리녹차추출물 단회 섭취에 의해 뇌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게 하는 효과'에 대한 논문을 발표했다.

열처리녹차추출물을 1회 먹는 것만으로도 단기 집중력 개선효과를 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아모레퍼시픽은 28일 오비이랩과 공동연구를 통해 '열처리녹차추출물 단회 섭취에 의해 뇌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게 하는 효과'에 대한 논문을 발표, 국제학술지 ‘신경 인체공학의 개척자(Frontiers in Neuroergonomics)’에 게재됐다고 밝혔다.

사람은 지능이 높을수록 뇌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며 비교적 적은 에너지로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뇌의 효율적 활용능력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는 반복적인 훈련과 누트로픽스(nootropics) 등 특정약물을 먹는 방법이 알려져 있다.

공동연구팀은 아모레퍼시픽이 개발한 열처리녹차추출물에 다량함유된 갈로카테킨갈레이트(이하 GCG) 성분에 주목했다. GCG는 다양한 연구를 통해 인지기능 촉진효과를 확인한 바 있다.

공동연구팀은 30대 남녀 직장인 35명을 열처리녹차추출물을 섭취한 그룹과 대조식품을 섭취한 군으로 나눠 실험을 진행했다. 이들을 대상으로 암산이나 시공간 단기기억력평가 검사를 수행한 결과 열처리녹차추출물을 섭취한 군이 대조군보다 어려운 문제해결능력이 우수하다는 경향성을 밝혀냈다.

또 인지기능검사를 수행하는 동안 뇌에서 소비되는 에너지를 기능적 근적외선분광법(fNIRS)으로 모니터링한 결과 열처리녹차추출물을 섭취한 군에서 대조군보다 뇌 배외측 전전두엽의 에너지 소비가 유의미하게 감소하는 현상(신경효율성)도 확인했다.

공동연구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열처리녹차추출물 1회 섭취만으로도 주의 집중력이나 시공간 단기 기억력 등 인지능력을 높이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이는 에너지 소비를 줄여 학습 중 뇌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뇌의 피로를 감소시키는 효과를 보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아모레퍼시픽 R&I 센터장 서병휘 CTO는 “의약품에서 주로 사용하는 뇌영상장비를 이용한 뇌신경효율성연구방법을 식품영역에서 도전적으로 시행하고 긍정적인 결과를 얻었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 있게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아모레퍼시픽은 이번 연구에 사용한 열처리녹차추출물을 2024년 상반기 바이탈뷰티 브랜드 제품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열처리녹차추출물은 2022년 식품의약품안전처를 통해 기억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 개별인정형 원료(식약처 개별인정 제2022-34호)로 등록됐고 원료제조기술은 올해 농림식품신기술(NET)로 인증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