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독, ‘테라큐민 슈퍼’ 골관절염 개선효과 연구결과 발표
한독, ‘테라큐민 슈퍼’ 골관절염 개선효과 연구결과 발표
  • 이원국 기자 (21guk@k-health.com)
  • 승인 2024.01.17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독이 ‘테라큐민 슈퍼’의 골관절염 개선효과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한독이 ‘테라큐민 슈퍼’의 골관절염 개선효과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한독은 17일 가톨릭대학교 관절·면역질환 유효성평가센터와 함께 골관절염 동물모델에서 ‘테라큐민 슈퍼’의 골관절염 개선효과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테라큐민 슈퍼 단독 혹은 글루코사민과의 병용투여는 골관절염 개선 효과가 예측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테라큐민 슈퍼는 커큐민의 체내흡수율을 높인 원료로 일반 커큐민 대비 생체이용률이 85.2배 높다. 이번 연구결과는 생약학회지(Natural Product Sciences) 2023년 12월호에 게재됐다.

연구는 연골파괴 및 통증을 유발하는 MIA(monosodium iodoacetate)를 관절강내에 주입해골관절염을 유발한 실험용 쥐에 테라큐민 슈퍼 단독 또는 테라큐민 슈퍼와 글루코사민을 병용투여해 골관절염 개선효과를 평가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MIA로 유도된 골관절염 동물모델에서 커큐민의 생체이용률을 높인 테라큐민 슈퍼는 단독 혹은 글루코사민과의 병용투여 시 대조군 대비 통증역치와 체중부하를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개선했다.

또 무릎관절조직에서 연골손실 및 파괴의 심화정도를 분석한 결과 테라큐민 슈퍼 단독 혹은 병용투여 모두에서 지수(Total Mankin score 및 OARSI score)가 감소했고 병용투여군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OARSI score가 감소했다.

한독 관계자는 “골 부피와 골 표면의 손상 분석 결과에서는 테라큐민 슈퍼 단독 혹은 병용투여 시 골 부피와 표면이 증가, 연골손상 억제 및 무릎관절 보호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테라큐민 슈퍼는 커큐민의 생체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한독의 자회사인 테라밸류즈(Theravalues)社에서 독점 기술로 개발한 원료다. 테라큐민 슈퍼는 강황에서 커큐민을 추출한 후 고온의 용융 공정을 통해 커큐민의 표준 결정을 깨뜨려 입자의 크기를 작게 하고 이를 안정화해 더 잘 흡수될 수 있는 무정형 형태로 변환시킨 원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