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자인-일리미스테라퓨틱스, 차세대 GAIA 플랫폼 기반 치료제 공동개발
테라자인-일리미스테라퓨틱스, 차세대 GAIA 플랫폼 기반 치료제 공동개발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4.01.23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왼쪽부터) 테라자인 정보성 연구소장, 일리미스테라퓨틱스 이광훈 상무.

테라자인이 22일 일리미스테라퓨틱스와 차세대 ‘GAS6-매개 항염증성 어댑터(GAIA)’ 플랫폼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테라자인은 구조생물학 및 단백질 디자인분야 석좌교수인 카이스트(KAIST) 생명과학과 오병하 교수가 창업한 기업으로 계산적 단백질 디자인을 기반으로 항체를 포함한 다양한 치료용 단백질을 발굴하거나 기존 단백질의 성능을 개량하는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있다. 주요 파이프라인은 암세포에서만 특이적으로 발현되는 항원을 표적하는 면역항암 항체이다.

일리미스테라퓨틱스는 혁신적 융합단백질 플랫폼 기술을 기반으로 퇴행성뇌질환 및 자가면역질환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는 기업이다.

양측은 이번 협약으로 GAIA에 기반해 염증을 조절하면서 다양한 질병 원인 단백질을 제거할 수 있는 치료제를 개발, 기존 한계를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테라자인은 기존의 GAS6단백질을 계산적 방법으로 재설계해 단백질의 물성을 개량함으로써 일리미스테라퓨틱스의 차세대 GAIA플랫폼을 강력한 모듈 단백질로 개발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향후 마일스톤(총계약 금액 및 단계별 기술료) 단계에 따라 일정 비율의 이익분배금을 지급받는다.

테라자인 오병하 대표는 “이번 공동연구를 통해 GAIA 플랫폼은 치료 효능을 유지하면서 생체 내 적용 가능성과 안정성이 월등히 개선된 형태로 개량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협약식에는 테라자인 오병하 대표, 정보성 연구소장, 일리미스테라퓨틱스 이광훈 상무가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