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형당뇨환자가 먹어도 되는 빵은?
제2형당뇨환자가 먹어도 되는 빵은?
  • 심예은 기자 (with.sim@k-health.com)
  • 승인 2024.01.25 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ㅇ
통곡물빵은 혈당을 올리지 않아 제2형당뇨환자도 먹을 수 있지만 과다섭취에 주의해야 한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평소 빵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당뇨는 가혹한 형벌이다. 혈당조절은 당뇨관리의 핵심으로 흰 밀가루 같은 정제탄수화물을 제한해야 하기 때문. 하지만 호밀·잡곡 등 통곡물로 만든 빵은 정제탄수화물의 대체제로 혈당을 서서히 올린다. 순천향대부천병원 영양팀 배선경 임상영양사의 도움말로 제2형당뇨환자가 먹어도 되는 빵을 알아봤다.

■에스겔빵

에스겔빵은 발아기(싹트기 시작한) 통밀, 보리, 스펠트밀, 대두와 렌즈콩을 혼합해 만든다. 통곡물의 외피에는 항산화물질이 다량 포함돼 있으며 식이섬유, 비타민, 무기질이 많아 면역체계기능을 강화한다. 또 콩에는 필수아미노산이 모두 포함돼 있다. 단 밀, 보리, 스펠트밀은 글루텐을 함유해 민감증이 있다면 주의해야 한다.

■세몰리나빵

세몰리나빵은 듀럼밀을 사용한다. 저항성 전분식품으로 소화되지 않고 장내미생물에 의해 발효되면서 인슐린과잉분비를 억제한다. 세몰리나빵은 글루텐이 많고 겉과 속이 모두 조밀하며 맛은 쫄깃‧고소하다.

이처럼 혈당관리에 도움 되는 빵이라고 해도 탄수화물을 포함하고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당뇨관리는 빵 종류보다 알맞은 양을 규칙적으로 먹는 것이 더 중요하다. 시중에 판매되는 통밀빵은 일반밀이 혼합되거나 설탕이 첨가된 제품이 많아 ▲통밀함량 ▲영양정보 ▲원재료 ▲당류함량 등을 주의 깊게 봐야 한다. 

TIP. 혈당 적게 올리면서 빵 즐기기

1. 단백질이 풍부한 연어, 참치, 달걀, 닭고기 곁들이기

2. 양상추, 오이, 양파, 파프리카 활용해 샌드위치로 먹기

3. 버터·케첩·잼 대신 홀그레인머스타드·저지방마요 등 저열량소스 사용하기

4. 과일주스보다 저지방우유와 함께 먹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