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운·완으로 건강한 겨울 보내세요~!”
“어·운·완으로 건강한 겨울 보내세요~!”
  • 안훈영 기자 (h0ahn@k-health.com)
  • 승인 2024.01.30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한국건강증진개발원, ‘어르신 근력·균형운동 완성 프로그램’ 개발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은 어르신들이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운동 프로그램 ‘어‧운‧완’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은 어르신들의 낙상과 근감소증 예방을 위한 운동방법을 담은 ‘어르신 근력‧균형운동 완성 프로그램(이하 어·운·완)’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어‧운‧완’은 어르신들이 누구나 쉽고 특정 기구나 비용 없이 실천효과가 확인 가능한 근력‧균형운동 프로그램이다. ▲어르신들을 위한 적응운동(공통 기본) ▲의자를 가지고 할 수 있는 운동(유형1) ▲둘이서 짝지어 할 수 있는 운동(유형2) ▲서서 할 수 있는 운동(유형3) 등 다양한 운동방법을 담은 지침서와 영상으로 구성됐다.

어‧운‧완은 2023년 한국건강증진개발원에서 민‧관 신체활동 전문가 워킹그룹 운영을 통해 초안을 개발한 후 일부 보건소에 시범운영을 통해 효과를 검증하는 과정을 거쳐 완성됐다.

시범운영에 참여한 어르신들의 만족도는 평균 97.6점으로 조사됐고 의견조사에서 “운동강도, 시간, 프로그램 구성이 알차고 재밌었다” “보건소에서 더 많이, 자주 교육해 주길 바란다” 등의 평가가 있었다. 또 시범운영에 참여한 어르신들의 사전‧사후 체력지표를 비교한 결과 상대악력, 하지근력, 유연성, 심폐지구력 등 체력지표가 일부 개선됐다.

보건복지부 정연희 건강증진과장은 “빙판길 보행 등으로 인한 어르신들 낙상위험이 증가하는 시기에 많은 어르신들이 어‧운‧완을 실천해 건강한 겨울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어‧운‧완은 전국 보건소에 책자로 배포됐으며 한국건강증진개발원 홈페이지와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대상자용 앱(오늘건강)에서 전자책과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