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가구를 위한 건강밥상] ‘딸기연어샐러드’로 비타민+단백질 완충
[1인가구를 위한 건강밥상] ‘딸기연어샐러드’로 비타민+단백질 완충
  • 추미현 객원기자 (qiumeixian@k-health.com)
  • 승인 2024.02.28 1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딸기연어샐러드는 비타민과 단백질을 한번에 보충할 수 있는 건강식단이다(사진=농식품 올바로).

새로운 시작으로 설레는 3월. 하지만 꽃샘추위로 인한 감기와 새 환경에 적응하면서 쌓인 피로감에 지치기 쉽다. 이때 필요한 영양소가 바로 비타민. 3월의 1인가구 건강밥상은 비타민의 왕 딸기를 이용한 ‘딸기연어샐러드’이다.

딸기는 새콤달콤한 맛과 향기로 다양한 식품과 잘 어울린다. 특히 비타민C가 레몬의 2배, 사과보다 무려 10배나 많아 딸기 7알이면 비타민C 일일권장량을 채울 수 있다.

비타민C는 피로해소와 해독작용을 돕고 감기예방에 효과적이다. 또 딸기 속 피세틴은 당뇨합병증과 치매예방에 도움이 된다. 안토시아닌은 염증완화와 혈관보호에, 철분은 빈혈이 있는 성장기아이와 임산부에게 좋다. 천연폴리페놀인 엘라그산은 피부의 콜라겐파괴와 염증생성을 억제하고 메틸살리실산은 소염진통작용을 한다.

딸기에 부족한 단백질은 연어로 채우자. 연어 100g당 단백질함량은 20g이나 된다. 또 염증완화에 효과적인 오메가3가 풍부해 딸기와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다.

TIP. 새콤달콤 ‘딸기연어샐러드’(도움말=농식품 올바로)

재료: 딸기 10개, 부재료: 훈제연어 200g, 어린잎채소 약간, 샐러드소스(케이퍼 20g, 설탕 1T, 마요네즈 60g, 다진양파 15g, 레몬즙 15g, 유자청 5g, 발사믹글레이즈 5g)

1. 딸기와 어린잎채소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후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한다(물에 장시간 닿거나 꼭지를 따고 씻으면 비타민C가 파괴되고 향이 사라짐).

2. 훈제연어를 한 장씩 떼서 꼭지를 딴 딸기를 감싸 말아준다.

3. 케이퍼 10g은 다지고 마요네즈, 다진양파, 레몬즙, 유자청, 발사믹글레이즈와 섞어 소스를 만든다(다진양파를 차가운 물에 씻어 면보로 짜면 매운맛이 제거됨).

4. 2의 딸기 위에 케이퍼를 올리고 접시에 빙 둘러 담은 뒤 가운데를 어린잎채소로 채운다. 소스를 뿌리면 완성.

딸기연어샐러드 영양소분석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