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청소년, ‘유튜버 추천’ 화장품 섣불리 구매해선 안 돼
10대 청소년, ‘유튜버 추천’ 화장품 섣불리 구매해선 안 돼
  • 심예은 기자 (with.sim@k-health.com)
  • 승인 2024.03.05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대 초반에는 고농축 함유된 화장품보다 자극적이지 않은 순한 성분을 고르는 것이 좋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10대 초반에는 자연적으로 많은 콜라겐이 생성돼 고농축 화장품보다는 피부 장벽 보호에 더 신경쓰는 것이 좋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10대 청소년 김 양은 유튜버가 추천하는 ‘노화방지’ 화장품을 사용하고 눈꺼풀과 입 주변에 건조하고 빨갛게 발진이 일어났다. 며칠 뒤 피부과에서 자극완화 약을 처방받고 바셀린을 바르라는 조언을 얻었다. 

최근 각종 소셜미디어에서는 화장품을 추천해주기도 한다. 패키지도 예쁘고 기대효과를 보니 딱 사고 싶다. 하지만 온라인 구매 시에는 제품의 사용법을 듣지 못하며 성분 확인을 간과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화장품은 별도로 나이 범위를 지정하지는 않지만 나이에 따라 해당 성분이 적합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10대 초반에는 유행에 민감할 시기지만 인플루언서의 추천만 믿고 덥석 구매하지 않아야 한다. 캐릭터가 그려졌다고 10대에게 적합한 성분이 들어간 것은 아니며 오히려 고농도 활성 성분이 함유돼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대표적인 성분이 비타민A 계열의 레티놀그룹이다. 레티놀이나 레티노이드는 콜라겐 생성촉진, 피부재생, 여드름 치료에 효과적이지만 고농축 될수록 피부 벗겨짐, 작열감, 각질유발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또 세포성장을 돕는 AHA‧BHA 성분이 많이 함유된 제품은 피부 표면층이 벗겨질 수 있다. 특히 피부가 약한 10대는 피부장벽이 손상될 수 있어 각별히 조심해야 한다.

전문가들은 10대 초반에는 자연적으로 많은 콜라겐이 생성돼 주름 개선, 항노화제품 등 고농축 제품을 사용할 필요가 없다고 강조한다. 서울아산병원 피부과 원종현 교수는 “레티노이드성분은 피부 노화예방에 도움 되지만 자극이 심해 10대 초반에는 적합하지 않다”며 “화장품을 고를 때는 포장보다 성분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