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성모병원, 지역 최초 민간재해예방기관 평가 최우수 등급 획득
서울성모병원, 지역 최초 민간재해예방기관 평가 최우수 등급 획득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4.03.12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초 직업환경의학센터 설립
직업보건 전문기관 역량 재확인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이 민간재해예방기관 평가에서 지역 최초로 보건관리전문기관 최우수 등급을 획득했다.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이 최근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이 주관한 2023년 민간재해예방기관 평가에서 보건관리전문기관 최우수 등급인 ‘S등급’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이번 평가는 전국 124개 기관을 대상으로 ▲인력·시설·장비의 보유수준을 포함한 관리 능력을 평가하는 운영체계(400점) ▲보건관리 업무의 수준과 실적을 평가하는 업무성과(600점) 등 총 10개의 항목에 대해 종합적으로 이뤄졌다.

병원은 운영체계 및 업무성과 분야에서 모두 높은 점수를 받아 최우수 등급인 ‘S등급’을 획득했다. 보건관리 전문기관에 평가가 도입된 2018년 이후 최초로 S등급을 받았으며 서울지역에서는 최우수 등급을 획득한 유일한 기관으로 선정됐다.

보건관리전문기관은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사업장 근로자의 건강보호 및 건강증진, 쾌적한 작업환경 조성을 위해 전문 분야별(의사, 간호사, 산업위생관리기사 등) 정기적인 점검과 지도를 실시하고 산업재해를 예방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병원 직업환경의학센터는 1962년 국내 최초 직업보건 전문기관으로 설립돼 사업장의 보건관리 위탁, 작업환경측정, 특수건강진단, 근골격계부담작업 유해요인조사 및 의학적관리, 유해화학물질조사 등 주요 연구사업 활동을 통해 근로자들의 건강보호와 직업병 예방에 지속적으로 기여하고 있다.

직업환경의학센터장 구정완 교수는 “이번 평가 결과는 서울성모병원이 직업보건분야 최고의 기관임을 다시 한 번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도 우수한 직업보건 서비스 제공을 통해 중대재해 예방과 근로자 건강보호를 위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