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 좋은 먹거리 12선(選) ①연잎밥
몸에 좋은 먹거리 12선(選) ①연잎밥
  • 김치중 기자
  • 승인 2012.10.19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경향이 육류와 패스트푸드가 점령한 식탁을 본래 자리로 돌리기 위해 ‘행복한 밥상’을 시작합니다. 행복한 밥상은 일상에 찌든 가족 구성원들이 오손도순 둘러앉아 행복을 나누길 바라는 마음으로 기획됐습니다. 향후 본지에서는 ‘행복한 밥상’을 통해 일상에서 손쉽게 만날 수 있는 맛있고, 몸에 좋은 먹거리를 다양하게 소개할 예정입니다. 독자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당부드립니다.<편집자 주>


몸에 좋은 먹거리 12선(選) ①연잎밥
연잎은 인도와 일본은 물론 우리나라에서도 널리 분포돼 있는 식물로 연잎(lotus leaf), 연자육(lotus seed), 연근(lotus root) 등 부위에 따라 식용 및 약용으로 이용되고 있다.

연잎은 알칼로이드(alkaloid)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진정·해열작용과 함께 당뇨 및 고지혈증에 효과 있다. 비타민 C, E와 같은 항산화비타민도 함유하고 있어 암, 백내장, 동맥질환 예방은 물론 노화지연 효과도 있다.

비만억제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 비만을 유발한 쥐의 실험에서 연잎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지방효소의 지방분해를 촉진하고 흡수를 억제해 비만억제에 탁월한 효과가 있음이 증명됐다.

연잎을 소재로 만든 연잎밥 영양성분을 살펴보니 열량은 415.3kcal, 당류는 2,1g, 식이섬류는 7.4g으로 조사됐다. 단백질은 10.8g, 지방은 3.8g, 포화지방은 0.6g이 나왔다. 트랜스지방과 콜레스테롤은 0.0g이었다. 이와 함께 나트륨은 403.6g, 칼슘은 31.1mg, 철분은 1.3mg가 포함돼 있었다.

올 가을 트랜스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없는 연잎밥을 가족들과 함께 ‘가을특미’로 즐기는 것도 괜찮을 듯싶다.  
(자료제공=한국불교문화사업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