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정보 공유 위한 ‘의료용어 표준’ 논의 시작
진료정보 공유 위한 ‘의료용어 표준’ 논의 시작
  • 김성지 기자 (ohappy@k-health.com)
  • 승인 2014.07.24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복지정보개발원은 24일 보건의료 용어표준 마련을 위한 전문가 회의를 개최했다.

보건의료 용어표준은 진료정보 교류 등 보건의료 정보화를 위해 마련해야할 필수기반이다. 현재 의료현장에서 수술, 검사, 진단명 등 의료용어를 다양하게 표현하고 있어 의료기관간 정보 교류의 상호 호환성에 한계가 있는 상황이다.

이에 복지부는 2004년부터 표준화 연구를 추진했으며 용어표준의 체계적인 관리·운영을 위해 정보개발원에 위탁했다. 연구결과물을 바탕으로 대한의사협회 등 의료단체 의견수렴, 통계청 등 전문가 검토를 통해 용어표준(안)을 마련했다.

표준(안)에는 우리나라 의료기관에서 의무기록 작성에 필요한 포괄적인 용어의 집합체로, 질병, 수술, 검사 등 9개 분야 총 19만3721개 용어가 수록돼 있다.

향후 의료기관의 전자의무기록(EMR) 정보화, 의료기관간의 진료정보 교류, 근거 기반의 임상연구, 국제 보건의료정보간의 상호 비교·분석 등 폭넓게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복지부는 보건복지부는 이번에 마련된 용어표준(안)을 의료법에 근거해 국가표준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사용에 대한 강제성은 없지만 국가적 차원에서 공식적인 표준을 마련한다는 데 의의가 있다.

복지부 권덕철 보건의료정책실장은 “진료정보 교류를 위해 용어표준과 함께 교류문서서식, 전송기술 등 다양한 분야로 표준을 확대해야하며, 진료정보 교류에 따른 정보보호 등을 규정한 법적 근거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