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매교정 터닝포인트] 디스크 예방에 좋은 ‘장요근스트레칭’
[몸매교정 터닝포인트] 디스크 예방에 좋은 ‘장요근스트레칭’
  • 이보람 기자 (boram@k-health.com)
  • 승인 2014.11.17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요근이란?

장요근은 요추(허리뼈)와 골반을 이어주는 근육으로 척추에서 장골, 다리의 대퇴골까지 이르는 근육이다. 짧아지는 특성을 가진 근육이다보니 잘못된 생활습관은 주변근육, 인대, 힘줄수축, 긴장을 만들어 요통을 일으킨다.

이로 인해 척추뼈 사이의 디스크가 압력을 견디지 못하고 탈출하면 허리디스크를 유발하기도 한다. 특히 장요근이 짧아지면 골반과 몸통을 굴곡시켜 허리가 구부정해질 수 있으며 허리, 골반, 다리에 통증을 유발시킬 수 있다.

장요근으로 인한 요통

장요근으로 인한 요통은 아픈 쪽 다리로 서있기 힘든 것이 특징이다. 또 허리를 구부정하게 만든다. 이로 인해 한 손으로 허리를 받치며 구부려 걷게 된다. 또 무거운 것을 들거나 똑바로 누워 다리를 펴면 통증을 느끼지만 다리를 구부리거나 옆으로 웅크리고 있으면 편해진다.

운동방법

1. 한쪽 다리를 앞으로 세우고 스트레칭하는 쪽의 다리는 뒤로 편다.
2. 양손은 앞다리 무릎에 올려놓고 상체가 구부러지지 않게 주의한다.
3. 골반을 바닥 방향으로 누르며 골반이 뒤로 빠지거나 허리가 휘지 않도록 조심한다.
4. 골반 안쪽 근육이 늘어 나는 느낌을 느끼면서 5~10초정도 번갈아가며 누른다.

장요근스트레칭의 효과

장요근문제로 인한 허리, 골반, 다리 통증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데는 스트레칭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올바른 스트레칭을 통해 단축된 근육을 이완시킬 수 있으며 척추에 가해지는 하중을 줄여 디스크질환을 예방할 수도 있다. 스트레칭은 굳어있는 관절, 근육, 인대가 원활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하며 근력운동만큼이나 중요하다.(도움말=터닝포인트짐 김정수 매니저/모델=터닝포인트짐 루이 트레이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