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효과 높이는 준비운동과 정리운동
운동효과 높이는 준비운동과 정리운동
  • 고정아 디에이(D·A)성형외과·피부과 원장
  • 승인 2015.04.24 1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책을 읽을 때 서문부터 읽는 사람이 있고 본문부터 읽는 사람이 있다. 서문을 통해 저자가 전달하려는 의도를 파악하면 글을 이해하기 쉽다. 필자도 언젠가부터 서문을 읽고 본문을 읽는다. 이후 저자의 후기나 옮긴이의 글을 마지막으로 읽는데 저자의 의도, 독자로서의 감상, 옮긴 이의 생각을 종합하면 글에 대한 이해가 넓어지는 것 같다.

운동을 하는 목적은 무엇일까. 체중조절, 멋진 몸, 질환개선 등 각자의 목적이 있겠지만 결국 건강한 몸과 마음을 위해서일 것이다. 건강한 몸을 위해 운동할 때 빼놓지 말아야 할 것이 운동의 서문이자 후기인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이다.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은 운동의 기능이나 운동수행능력을 향상시켜준다. 프로그램에 따라 준비운동 후 본 운동을 하고 마지막으로 정리운동을 해주면 심장이 단계별로 운동에 적응하게 해줘 몸의 부담을 줄여준다.

준비운동을 통해 심박수가 천천히 올라가면 심장부담이 최소화되고 근육의 산소공급이 원활해진다. 적절하게 데워진 근육은 유연해지고 운동으로 인한 부상도 예방할 수 있다. 시간은 5~10분 정도가 좋으며 운동을 막 시작했거나 본 운동강도가 셀수록 시간을 좀 더 길게 잡는 것이 좋다

준비운동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혼자 운동한다면 간편하고 쉬운 방법으로 본 운동과 같은 종류의 운동을 보다 천천히 할 것을 권한다. 예를 들어 가볍게 뛰기, 걷기, 자전거 타기, 조깅 등이다. 운동을 도와주는 사람이 있다면  다양한 준비운동이 가능할 것이다.

정리운동도 필수적이다. 운동 중 심장은 정상심박수보다 빨리 뛰고 혈관은 확장돼 있다. 이 상태에서 갑자기 운동을 멈추면 가벼운 현기증을 느낄 수도 있다. 몸의 순환을 유지시켜주며 운동을 점진적으로 줄여주는 것이 좋다. 유산소운동뿐 아니라 근육운동 후에도 정리운동은 도움이 된다.

 

심박수가 분당 120회 아래로 떨어질 때까지 5분 정도 가볍게 걷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스트레칭도 도움이 된다.  양발을 골반너비로 벌리고 무릎은 편 상태로 허리를 굽혀 허벅지 뒤쪽의 신전감을 느끼는 것도 간단하고 좋은 스트레칭방법이다.

책의 내용을 잘 이해하기 위해 서문과 후기를 챙겨보듯이 운동 자체의 효과를 높이고 부상을 예방하기 위해 본 운동 전후의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을 잘 챙겨 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