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의 임신,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
반려동물의 임신,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
  • 죽전동물메디컬센터 이동국 원장
  • 승인 2016.07.22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랑하는 반려동물을 닮은 2세들을 보기 위해 교배를 통한 임신, 출산을 계획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흔히 반려동물 스스로 임신부터 출산, 육아까지 모든 것을 알아서 해결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유산, 난산, 산후자간 등 질병이 발생할 수 있다. 이때 반려동물이 위험해 질 수 있기 때문에 보호자의 적절한 케어가 필요한 순간이 있다.

먼저 출산 전 건강관리에 대해 알아보자. 임신하게 되면 태아발육을 위해 칼로리소모량이 증가한다. 보통 임신 후 35일경에는 평소 먹던 양의 2배 정도 필요하며 출산 후 육아 시에는 3배 정도 필요하다. 약 3주령이 지나게 되면 산모는 약간의 메스꺼움, 식욕부진증상을 나타낼 수 있지만 대개 일주일 안에 증상이 사라진다. 증상이 지속되거나 불안함을 보이는 경우 다른 질환이 있을 수 있어 동물병원에 가는 것이 좋다.

이동국 죽전동물메디컬센터 원장

영양보조제의 경우 양질의 사료를 먹이고 있다면 필요없다. 흔히 칼슘보충제를 먹이는 경우가 많은데 오히려 이로 인해 산모의 정상적인 칼슘 관련 호르몬 발생이 저하될 수 있으며 정작 산모가 칼슘을 필요로 할 때 적절하게 호르몬이 생기지 않아 불균형이 발생할 수 있다.

새끼들의 허피스바이러스 감염예방을 위해 출산 3주 전에는 다른 개체와 격리하는 것이 좋으며 임신기간 동안의 예방접종은 태아를 위험하게 할 수 있다. 따라서 교배 전에 접종을 끝내는 것이 좋다. 이를 통해 형성된 산모의 면역항체는 초유를 통해 새끼에게 전달된다.

심장사상충 예방약들은 임신 및 수유 시에도 안전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복용하면 된다. 구충과 회충은 모두 산모에서 태아로 전염될 수 있어 산모의 내부기생충이 우려되는 경우 동물병원에 가면 된다.

교배 후 임신확인을 위해 임신 후 25일쯤 초음파검사를 해 볼 수 있지만 개체수는 이 방법으로 정확하게 확인하기 어렵다. 임신 후 45일이 되면 수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으며 이 시기에는 강아지의 골격이 방사선검사로 확인돼 임신한 개체수를 알 수 있다. 대개 동물은 훌륭한 산모지만 임신기간에 적절한 영양관리와 전염병예방을 위한 노력이 더해진다면 보다 건강한 2세가 태어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