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건강이야기] 심장병 걸린 반려견 위한 여름건강관리수칙 3
[반려동물 건강이야기] 심장병 걸린 반려견 위한 여름건강관리수칙 3
  • 헬스경향 서상혁 VIP동물의료센터 원장
  • 승인 2017.07.19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장은 우리 몸의 핵심장기인 만큼 고장 나면 필연적으로 다른 장기에도 큰 영향을 준다. 심장병 때문에 혈액순환장애나 혈전이 생기기도 하는데 이로 인해 산소공급장애를 일으키고 신장이나 췌장기능저하를 유발하게 되는 것이다. 특히 심장병을 가진 동물에서 고혈압이 나타나는 경우도 많다.

따라서 심장병은 심장 자체는 물론 신체를 전반적으로 관리해야하는 질병이기 때문에 ‘건강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오늘은 심장병이 있는 반려견의 여름철 건강관리법에 대해 알아보자.

서상혁 VIP동물의료센터 원장

①깨끗하고 시원한 물을 자주 주세요.

더운 날씨는 체내수분을 빨리 빼앗는다. 몸 안에 수분이 부족하면 조직에 필요한 혈액이 충분히 공급되지 못해  혈압이 올라가고 수분을 정체시키는 호르몬이 분비된다. 이는 혈액순환장애를 더욱 가속화시켜 심장병이 있는 동물은 특히 위험할 수 있다.

심장병을 가진 동물은 대부분 이뇨제를 투약하기 때문에 충분한 물 섭취는 매우 중요하다. 간혹 심부전을 앓고 있는 경우 폐에 물이 차는 폐부종을 염려해 물 섭취를 제한하기도 하는데 이는 지속적인 탈수를 유발해 건강을 심각하게 해칠 수 있다.

갈증은 몸에 물이 필요하다는 신호인 만큼 시원한 물을 수시로 공급해 반려동물이 자주 물을 마실 수 있도록 신경 쓰자.

②충분한 영양보충으로 체력을 유지시켜주세요.

더운 날씨는 빨리 체력을 소모시키고 에너지소모를 증가시킨다. 심장병에 의한 순환장애는 신체균형을 깨뜨리기 때문에 충분한 영양보충이 필수다. 물론 좋은 사료만으로도 충분히 영양보충이 가능하겠지만 사료 위주로 먹이를 주지 않는다면 다양한 먹거리를 제공해 영양을 보충할 필요가 있다.

심장병이 있는 반려동물의 여름철 건강음식으로는 연어, 수제플레인요구르트, 토마토, 수박 등을 추천한다. 연어는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B군이 풍부해 혈관노화를 막고 염증을 개선해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 좋은 음식이다.

요구르트는 유산균이 풍부해 심장병환자에게 자주 발생하는 소화흡수장애를 개선해준다. 토마토의 항산화효과는 이미 심장병에 매우 좋다고 인정받고 있으며 수박 역시 리코펜, 베타카로틴, 비타민 등 건강에 좋은 성분이 많아 여름철 노 반려동물에게 좋은 음식 중 하나다.

③적당한 운동을 통해 건강을 지켜주세요.

더운 여름에는 뜨거운 햇살만으로도 일사병에 걸리곤 한다. 특히 혈압조절에 문제가 있는 심장병 동물이 고온에 노출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따라서 심장병을 가진 반려견은 가능한 낮에 외출을 피하고 이른 아침이나 늦은 저녁에 외출하는 것이 좋다.

심장병이 있다고 해서 집안에서만 지내게 하는 것은 결코 좋은 방법이 아니다. 적당한 운동, 산책은 스트레스를 줄여준다. 또 운동만으로도 근육을 자극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할 수 있어 혈액순환에도 도움이 된다. 정리 장인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