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는 질병…더 이상의 혼란은 막아야”
“탈모는 질병…더 이상의 혼란은 막아야”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2.01.14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일 ‘탈모환자 증가, 이대로 괜찮은가’ 국회토론회 성료
탈모전문가, 정부관계자, 환우회 대표 등 논의의 장 펼쳐
탈모 국민인식 증진 및 치료환경 개선에 한목소리
 오늘(14일) 국회에서는 탈모 국민인식 개선과 올바른 치료를 위한 제도 개선을 촉구하기 위한 ‘탈모환자 증가, 이대로 괜찮은가’ 국회토론회가 개최됐다.

‘탈모인구 1000만 시대’라는 말이 나올 만큼 국내 탈모환자가 꾸준히 늘고 있지만 탈모에 대한 국민인식은 여전히 제자리걸음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탈모에 대한 국민인식을 바로잡고 올바른 치료를 위한 제도 개선을 촉구하는 자리가 열렸다.

오늘(14일) 오후 3시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는 ‘탈모환자 증가, 이대로 괜찮은가’를 주제로 한 국회토론회가 개최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정춘숙 의원(더불어민주당)실, 한국의학바이오기자협회, 대한모발학회가 주최하고 헬스경향이 후원하는 이번 토론회는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현장에는 최소한의 인원만 참석하고 유튜브로 생중계됐다.

탈모는 정확한 진단과 함께 유형별로 의학적 치료가 필요한 질병이다. 하지만 연 1조~4조원으로 추정되는 국내 탈모시장에서의 의학적 치료의 비중은 10% 미만에 불과하며 나머지 90% 이상은 샴푸, 건강기능식품 같은 비의학적인 방법이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중증원형탈모의 치료환경 개선문제도 끊임없이 제기돼 왔다. 중증원형탈모는 DPCP(Diphenylcyclopropenone;다이페닐사이클로프로페논) 면역치료를 통해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지만 현재 우리나라에서 DPCP는 화학물질로 분류돼 환자 치료에 제한이 있는 것. 반면 미국과 일본, 유럽 등 많은 나라에서는 DPCP면역치료의 유효성을 인정해 치료기회를 주고 있다.

국회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정춘숙 의원(더불어민주당)이 개회사를 발표하고 있다. 

이에 이번 토론회는 ‘혼란스러운 탈모치료시장’‘중증원형탈모환자들을 위한 DPCP치료 합법화’ 등 크게 두 가지 주제로 진행됐다. 대한모발학회 원종현 교수의 사회로 먼저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정춘숙 의원(더불어민주당)이 개회사를 발표하며 토론회 시작을 알렸다.

정춘숙 의원은 개회사를 통해 “탈모는 정확한 진단과 의학적 치료가 필요한 질병이지만 병원을 방문하는 환자들은 매우 적으며 탈모 치료를 표방한 식의약품 불법광고도 여전히 만연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이번 토론회가 탈모에 대한 국민인식을 높이고 탈모환자들이 올바른 치료받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이 자리에서 논의된 내용들이 관련 정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국회 차원에서도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한국의학바이오기자협회 김길원 운영위원장이 환영사를 발표하고 있다.

뒤이어 한국의학바이오기자협회 김길원 운영위원장과 대한모발학회 최광성 회장의 환영사가 이어졌다.

김길원 운영위원장은 “탈모를 개선‧치료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제품들이 시장에 넘쳐나 국민인식을 흐리고 있는 상황에서 열린 이번 토론회는 참으로 시의적절하다고 생각한다”며 “특히 이번 토론회에는 국내 최고 탈모 전문가들이 참석해 근거 중심의 탈모지식을 발표하는 만큼 환자들과 보호자들에게 매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모쪼록 이번 토론회가 탈모에 대한 국민인식을 개선하고 치료 지원정책을 마련하는 데 큰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대한모발학회 최광성 회장이 환영사를 발표하고 있다.

최광성 회장은 “그간 대한모발학회에서는 탈모에 대한 대국민 인식개선을 위해 다양한 활동들을 펼쳐왔지만 아직도 많은 탈모환자가 정확한 진단·치료 없이 비의학적인 방법에 의존하고 있으며 중증원형탈모의 경우 치료법이 있어도 접근이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이번 토론회를 통해 탈모에 대한 잘못된 편견과 오해를 바로잡고 올바른 치료에 도움이 되는 제도 개선에 한걸음 더 나아갈 수 있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어 본격적으로 주제발표와 토론이 진행됐다.

먼저 ‘혼란스러운 탈모치료시장 : 어떻게 정리할 것인가?’를 주제로 진행된 토론회 1부는 김길원 운영위원장을 좌장으로 탈모에 대한 전반적인 국민인식을 알아보는 설문조사결과(탈모 경험이 있거나 현재 탈모를 겪고 있는 대한민국 국민 585명 대상)와 탈모환자들의 혼란을 부추기는 비의학적 방법에 대한 문제점 등이 자세히 발표됐다.

대한모발학회 권오상 교수가 ‘탈모의 종류 및 치료현황’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대한모발학회 권오상 교수는 ‘탈모의 종류 및 치료현황’을 주제로 첫 발표에 나섰다.

권오상 교수는 관련 분야 전문가로서 탈모에 대한 정확한 정의와 탈모 유형, 그에 대한 치료방법 등은 물론, 현재 탈모시장현황에 대해 자세히 발표했다. 

권오상 교수는 “탈모환자가 꾸준히 늘고 있을 뿐 아니라 고령화 추세에 따라 관련 시장이 급팽창하는 추세”라며 “이는 많은 환자가 탈모를 인지하고도 병원을 방문하기보다 샴푸, 민간요법 등 비의학적인 치료를 시도하고 있는 현실을 방증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실제로 한 설문조사결과 환자들이 탈모를 인지한 뒤 의학적치료를 받기까지 환자들은 평균 7.3년이 걸리는 것으로 조사됐다”며 “탈모 치료의 정석은 정확한 탈모 유형 진단과 이에 맞는 의학적 치료를 받는 것”임을 재차 강조했다.

한국의학바이오기자협회 이원국 기자가 ‘탈모 관련 제품의 실태 및 국민인식 조사’를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뒤이어 한국의학바이오기자협회 이원국 기자가 ‘탈모 관련 제품의 실태 및 국민인식 조사’를 주제로 발표했다.

이원국 기자는 지난해 12월 탈모증상을 겪었거나 겪고 있는 대한민국 국민 585명을 대상으로 시행된 온라인 설문조사결과를 발표하며 탈모에 대한 국민인식 현황을 전달했다.

이원국 기자는 “설문조사결과 응답자의 72.1%가 탈모를 의학적 치료가 필요한 질환이라고 응답했지만 실제로 병원을 방문한 환자는 응답자의 36.4%에 그쳤다”며 “반면 응답자의 70% 이상이 샴푸, 앰플 등 탈모증상완화제품 사용경험이 있다고 답해 많은 탈모환자가 비의학적인 방법에 의존해 탈모를 관리하고 있는 현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안타까움을 토로했다.

이어 “기자로서 여러 전문가를 취재하고 정보를 습득한 바, 탈모는 샴푸나 건강기능식품 등 비의학적인 방법으로 해결할 수 없으며 자신의 탈모 유형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근본 해결책임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뒤이어 대한모발학회 허창훈 교수가 ‘탈모환자의 혼란을 야기하는 제품(기능성화장품/건강기능식품)의 문제점 및 제도 개선 제언’을 주제로 발표를 이어갔다. 특히 허창훈 교수는 이번 온라인 설문조사결과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던 탈모증상완화 기능성화장품에 대한 환자들의 인식에 대해 전문가로서 자세히 부연 설명을 함으로써 참석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허창훈 교수는 “이번 설문조사에서 환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탈모증상완화제품으로 조사된 탈모샴푸는 현재 기능성화장품으로 분류돼 식약처가 인정한 고시성분들을 포함하면 임상시험이 면제된 채 시장에 출시되고 있다”며 “하지만 고시성분들은 대부분 피부재생촉진, 두피피부염 완화, 모발건강 도움 등의 효과를 가진 성분들로 실제 탈모증상완화 효과가 있는지 불분명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게다가 탈모샴푸의 유효성평가는 일반 사설 화장품 임상시험기관을 통해 무분별하게 이뤄지고 있어 정확성을 담보할 수 없는 실정이며 탈모샴푸 하나로 마치 탈모를 완벽히 치료할 수 있는 것처럼 호도하는 업체들의 과대광고도 국민인식을 흐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대한모발학회 허창훈 교수가 주제 발표를 마친 후 지정토론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어 이원국 기자, 허창훈 교수,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 의약품안전국 의약품정책과 문은희 과장, 대한피부과학회 김상석 교수가 지정토론 패널로 참석, 1부 내용에 대해 보다 폭넓은 논의를 이어갔다.

허창훈 교수는 이 자리에서 “이번 설문조사에서도 환자의 80% 이상이 탈모증상완화 기능성화장품에 대한 임상시험 필요성이 있다고 답했으며 50% 이상이 효과가 검증되지 않은 제품은 탈모증상완화 표기가 부적절하다고 답했다”면서 “탈모는 엄연히 질환명이기 때문에 ‘탈모증상완화’라는 단어 대신 ‘모발건강’ 또는 ‘두피건강’으로 변경돼야 하며 모든 제품에서 임상시험결과 제출을 의무화하고 임상시험기관 및 각종 매체의 과대광고에 대한 정부의 주기적인 관리·감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대한피부과학회 김상석 교수가 지정토론에서 발언하고 있다.

김상석 교수 역시 “탈모증상완화라는 문구가 자칫 탈모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처럼 잘못 받아들여져 환자들이 치료시기를 놓치는 안타까운 일은 더 이상 없어야 한다”며 “효과가 검증되지 않은 제품은 탈모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못하게 해야 하며 설령 사용하더라도 철저한 임상시험이 선행돼야 하고 이를 통해 효과가 인정된 제품에만 탈모증상완화 문구를 사용하도록 전반적인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식약처 의약품정책과 문은희 과장이 지정토론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 모든 의견에 대해 문은희 과장은 “탈모증상완화에 도움이 되는 고시성분이 아닌 일반 원료를 포함한 샴푸들은 모두 인체적용시험자료를 받고 있다”며  “또 탈모샴푸가 2017년 기능성화장품으로 전환되기까지도 소비자단체 및 여러 산업계와 매우 긴 시간을 갖고 논의했으며 식약처가 그간 축적해놓은 자료를 바탕으로 충분히 검토한 후 내린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하지만 현재 많은 소비자가 혼란을 겪고 있다는 점을 이번 자리를 통해 확인한 만큼 지적받은 문제들에 대해서는 내부적으로 분명히 검토할 필요성이 있으며 소비자 혼란을 부추기는 과대광고에 대한 관리·감독도 지속적으로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대한모발학회 박진 교수가 실제 환자 치료사례를 소개하며 DPCP면역치료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토론회 2부에서는 중증원형탈모에서의 DPCP치료효과와 이를 위한 국내 제도개선의 필요성이 본격 논의됐다.

대한모발학회 박진 교수는 ‘DPCP가 왜 필요하고 무엇이 문제인가’를 주제로 발표, 해당 분야 전문가로서 중증원형탈모증에서의 DPCP치료 당위성과 국내 현황 및 문제점 등을 구체적으로 밝혔다.

박진 교수의 설명에 따르면 중증원형탈모 치료에는 효과가 뛰어나면서도 전신부작용 위험이 적은 접촉감작물질 DPCP를 이용한 면역치료가 중요한 치료방안으로 권장되고 있으며 이는 지난 40여년간 다수의 신뢰할 만한 임상연구를 통해 치료효과와 안전성이 충분히 입증됐다.

특히 박진 교수는 치료 전후 환자 사진을 통해 국내에서도 지난 20여년간 DPCP면역치료를 통해 수백 명 이상의 중증원형탈모환자들이 만족스런 치료결과를 얻었으며 현재도 월평균 60명~70명의 원형탈모환자들이 의료진의 관리하에 치료를 받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문제는 미국, 유럽, 일본 등 전 세계 여러 나라가 DPCP면역치료 효과를 인정하고 치료기회를 주고 있는 것과 달리 우리나라는 정식 의약품으로 등록되지 못해 불법으로 간주되고 있으며 건강보험혜택 역시 받지 못하고 있다는 것.

이에 박진 교수는 DPCP면역치료의 효과와 안전성이 입증됐는데도 치료에 제한을 겪고 있는 국내 현실을 지적하면서 “정식 의약품 등재, 급여화 추진 등 DPCP치료의 합법화를 위해 정부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피력했다.

한국의학바이오기자협회 한정선 기자가 지정토론에서 발언하고 있다.

뒤이어 박진 교수를 비롯해 한국의학바이오기자협회 한정선 기자와 한국원형탈모환우회 주현재 회장, 식약처 의약품정책과 문은희 과장이 지정토론회 패널로 참석해 DPCP치료에 관한 토론을 이어갔다.

박진 교수는 이 자리에서 “중증원형탈모환자들이 DPCP면역치료를 통해 건강한 모발을 되찾을 수 있는데도 제도적 한계로 인해 치료를 받지 못한다면 환자뿐 아니라 의료진, 보건당국에도 크나큰 불행이 될 것“이라며 ”DPCP치료의 합법화 및 급여화를 위해 관련단체들이 긴밀하게 협력해 실질적인 해결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재차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의학바이오기자협회 한정선 기자는 DPCP면역치료를 통해 탈모를 극복하고 있는 환자들을 직접 인터뷰한 경험을 소개하면서 그들에게 이 치료가 얼마나 절실한지 깨달을 수 있었다고 말문을 열었다. 

한정선 기자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DPCP는 화학약품으로 분류돼 있어 이를 환자에게 처치하는 것은 불법인 상황이지만 DPCP의 안전성은 이미 여러 논문과 피부과교과서에 다뤄질 만큼 인정받고 있는 바, 법적 규제보다는 난치성탈모치료가 필요한 환자들에게 혜택을 줄 수 있는 현실적인 대안이 적극 논의돼야 할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한국원형탈모환우회 주현재 회장이 지정토론에서 발언하고 있다.

한국원형탈모환우회 주현재 회장은 중증원형탈모환자로서 본인의 경험뿐 아니라 다른 환자들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전달해 더욱 주목을 받았다.

주현재 회장은 “중증원형탈모는 일반 탈모와 엄연히 다른 난치성질환으로 DPCP와 같은 효과성 있는 약물치료가 절실하다”며 “정부가 이를 인정하고 정식 의약품으로 허가해줄 것”을 촉구했다.

더불어 주현재 대표는 소아원형탈모환자들의 어려움을 전달하면서 이들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가발보장구 지원 역시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주현재 대표는 “소아원형탈모는 아이들의 대인관계 형성, 사회성발달, 학업성취도 등 여러 면에서 영향을 미쳐 아동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린다”며 “가발보장구 지원을 통해 아이들이 사회 속에서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면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줄 것”을 정부에 간곡히 요청했다.

문은희 과장은 먼저 현재 법령상 DPCP는 조제실제제 품목*으로 분명히 포함돼 있어 불법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히 밝혔다. 

*조제실제제 품목 : 법령상 내원 환자에게 조제, 투약할 목적으로 식약처장이 안전성, 유효성을 인정한 약품을 말함. 이 약품은 원내 조제가 가능한 약품을 일정형태의 제제로 가공할 수 있음. 

문은희 과장은 “아울러 식약처는 2016년 대한모발학회, 대한병원협회, 병원약사회와 함께 협의체를 구성해 안전한 DPCP치료 적용을 위한 원료의 품질관리방안을 구축하자고 의견을 모은 바 있으며 이후 연구사업을 통해 품질관리방안 초안을 마련해놓은 상태”라며 “문제는 그 이후로 더 이상 논의가 진행되지 않아 DPCP치료에 대한 뚜렷한 진척이 없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DPCP는 분명 원형탈모환자들에게 필요한 치료법이며 제도화될 필요성이 있을 만큼 다시 유관 학회들과 논의의 장을 마련하면 실질적인 협의점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탈모는 생명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는 질환은 아니지만 한 번 발생하면 꾸준한 치료가 필요하며 삶의 질에도 큰 영향을 준다. 하지만 초기에 정확한 진단을 통해 알맞은 치료를 시행하면 얼마든지 개선될 수 있으며 건강한 일상생활을 할 수 있다. 

무엇보다 탈모전문가, 정부관계자, 언론인, 환우회 대표 등이 한자리에 모인 이번 국회토론회가 국민인식 증진은 물론, 탈모환자 치료 환경 개선에 확실한 전환점이 되길 바라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