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건강이야기] 다양한 효능을 자랑하는 고압산소치료, 반려동물도 받아요!
[반려동물 건강이야기] 다양한 효능을 자랑하는 고압산소치료, 반려동물도 받아요!
  • 장원정 안산 조이고양이병원 X 조이강아지병원 내과원장 | 정리·유인선 기자 (ps9014@k-health.com)
  • 승인 2023.06.26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원정 안산 조이고양이병원 X 조이강아지병원 내과원장
장원정 안산 조이고양이병원 X 조이강아지병원 내과원장

뉴스에서 잠수병이나 일산화탄소 중독으로 고압산소치료를 하는 것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과거에는 이러한 질환에 한정적으로 활용됐던 고압산소치료가 최근에는 상처치료와 신경질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사람뿐 아니라 동물에 대해서도 고압산소치료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이뤄지는 중이다. 오늘은 고압산소치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Q. 고압산소치료란 무엇인가?

기압이 대기압(1기압) 이상이며 고농도산소가 있는 특수산소챔버 안에 강아지 또는 고양이가 들어가서 호흡함으로써 혈액에 산소가 효율적으로 녹아들고 혈액 내 산소공급이 원활히 이뤄지게 하는 치료법이다.

Q. 고압산소치료의 효과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대표적인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고압환경에서 산소를 흡입함으로써 혈액 내 산소농도를 증가시킨다. 이는 조직의 산소공급량을 증가시켜 조직의 치유를 촉진한다.

두 번째, 고압산소는 염증반응을 억제하고 조직의 염증을 줄여준다. 피부염·관절염 등 다양한 염증질환에 사용할 수 있다.

세 번째, 조직손상의 회복을 촉진한다. 이는 상처·궤양·화상 등의 조직손상이 있는 경우 치유를 촉진하고 조직재생을 돕는다.

네 번째, 면역체계를 활성화하고 면역세포의 기능을 향상해 노령동물부터 만성질환, 암을 앓고 있는 반려동물에게 도움이 된다.

마지막으로 고압산소치료는 혈류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 혈관확장과 혈액순환촉진으로 조직에 산소와 영양분이 더 잘 공급되며 혈액의 순환장애를 개선할 수 있다.

Q. 고압산소치료는 어떤 질병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까?

정말 다양한 질환에 고압산소치료가 이용된다.

특히 강아지나 고양이에게는 경추디스크·허리디스크·당뇨·심장병·신부전·췌장염에 많이 쓰이며 수술 전후 관리에도 흔히 쓰이는 편이다. 이밖에도 근골격계질환(건염, 골염, 근염, 운동 후 부상 등), 신경계질환(뇌손상, 마비 등), 췌장염, 피부병(아토피피부염, 피부염, 알레르기 등) 등 다양한 질병에 사용된다. 노령동물에게는 면역력 증진과 항노화를 위해 사용된다.

올여름 우리 집 반려동물이 노령이거나 만성적인 질병이 있다면 고압산소치료를 해주는 것은 어떨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