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농산어촌 한마당] 오감만족 다채로운 우리 먹거리
[K-농산어촌 한마당] 오감만족 다채로운 우리 먹거리
  • 장인선·이원국·유인선 기자 (desk@k-health.com)
  • 승인 2022.05.26 0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시관별 참가기관 및 기업 소개

· ①정책홍보관
· ②K-푸드관
· ③농산어촌 관광홍보관
· ④국민건강증진관
· ⑤농산어촌 체험관

‘2022 K-농산어촌 한마당’에는 공공기관을 비롯해 다양한 분야의 기업이 다수 참여합니다. 유용한 건강정보부터 다채로운 먹거리, 농산어촌 치유산업의 진면목을 한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농산어촌에는 활력을, 국민에게는 건강을 선물할 참가기관 및 기업을 5개 전시관별로 소개합니다. <편집자 주>

■잎새산삼 등 주력상품 진가 알려

▲지리산 잎새삼=주력제품인 지리산 잎새삼 판매뿐 아니라 잎새산삼을 주요상품으로 하는 농장분양을 지원하고 있다. 잎새산삼은 5~7년간 자연에서 자라난 산삼으로 면역력, 항암작용, 혈압조절, 당뇨병, 노화방지, 피로해소 등의 효과가 있다. K-농산어촌 한마당에서는 주력 제품을 소개·판매함으로써 지리산 잎새삼의 진가를 알리고 농장분양과 관련된 자사의 지원제도도 적극 홍보할 계획.  

■바다의 보석 천일염 우수성 자랑 

▲해양수산부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해양자원 개발과 해안환경 보전, 해운업 육성, 어촌개발 등 국내 해안과 관련된 모든 업무를 담당하는 국가공공기관이다. K-농산어촌 한마당에서는 바다의 보석이라 불리는 천일염의 우수성을 홍보할 예정이다. 천일염은 바닷물을 염전으로 끌어와 바람과 햇빛으로 수분을 증발시켜 만든 가공되지 않은 소금이다. 바닷물의 칼슘, 마그네슘, 칼륨 등 미네랄이 그대로 함유돼 건강에 이롭다.

■상생상회 추천 지역 특산물 판매

▲서울시 지역상생교류사업단=2018년 11월 서울특별시는 판로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지역 농가를 돕기 위해 상생상회를 열었다. 상생상회는 지역과 서울의 상생을 목표로 좋은 제품이 많이 유통될 수 있도록 생산자에게는 낮은 수수료를, 소비자에게는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K-농산어촌 한마당에서는 상생상회가 추천하는 각 지역 대표특산물을 소개·판매함으로써 관람객의 눈과 입을 즐겁게 하겠다는 각오다.

■현장서 담근 김치 시식+김장 체험

▲대한민국김치협회=김치와 관련한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하는 통합단체다. 국내외 김치홍보부터 김치 식문화를 전승·발전시키기 위한 기술 개발 보급 및 후진양성 등을 담당하고 있다. 또 정부의 김치산업진흥시책에 적극 동참, 농업인의 소득증진과 국가경제 발전을 위해서도 힘쓰고 있다. 특히 이번 K-농산어촌 한마당에서는 현장에서 직접 김치를 담가 관람객들에게 시식은 물론 김장체험기회도 제공한다.

■한국김치의 우수성 널리 알릴 예정

▲농협경제지주=농산물 생산·유통·가공·판매에 필요한 자회사를 운영하는 지주회사다. 농업·축산경제분야에서 영농자재 및 안전농식품 공급, 소비지 유통망 확충, 축산 생산지원 및 유통, 사료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다. 4월에는 ‘한국농협김치’를 론칭, 20년 넘게 쌓아온 데이터를 기반으로 요리법을 개발해 포기김치, 맛김치, 파김치, 총각김치, 묵은지 등을 출시했다. K-농산어촌 한마당에서는 한국농협김치를 소개하고 김치의 우수성을 적극 알릴 예정이다.

■아이~성인 즐길 수 있는 건강식품

▲횡성인삼영농조합법인=대표브랜드 하심정을 내걸고 강원도, 충청도, 경상도 등의 특산물을 활용, 더덕과 홍삼, 동충하초 등 다양한 건강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홍삼, 더덕, 도라지를 9증9포해 쌉싸름한 맛을 줄이고 아이들에게 필요한 좋은 원재료를 더해 스틱형태의 ‘하심정 아이사랑’ 제품도 개발했다. K-농산어촌 한마당에서는 온 가족의 건강관리를 위해 아이부터 성인까지 즐길 수 있는 다양한 건강제품을 선보인다.

■대표기술 소개로 유용한 정보 제공

▲오존에이드=플라즈마와 ICT기술 융합을 통한 농식품 신선기술 연구개발서비스 전문기업으로 농산물의 신선저장유통기술, 비가열 살균기술, 친환경 공기정화기술 등을 개발했다. 이를 통해 농산물의 신선도를 지키면서 저장기간을 늘리는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한국농업 발전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K-농산어촌 한마당에서는 자사의 대표기술들을 소개함으로써 생산성 향상에 고민이 많은 농업종사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현장서 요리한 대표메뉴 시식

▲바이포엠에프앤티(▲당신은지금치킨이땡긴다 ▲마녀주방)=수제버거를 전문으로 하는 ‘퀸즈블랙’, 랍스터샌드위치전문점 ‘퀸즈블루’, 핼러윈데이를 콘셉트로 한 레스토랑 ‘마녀주방’, 지난해 론칭한 ‘당신은 지금 치킨이 땡긴다(당치땡)’ 등 다양한 브랜드를 보유한 외식기업이다. 이번 K-농산어촌 한마당에는 ‘당신은지금치킨이땡긴다’와 ‘마녀주방’ 두 브랜드가 참석, 대표메뉴를 현장에서 직접 요리해 참관객들의 눈과 입을 모두 만족시키겠다는 각오다.  

■쌀빵·쌀과자 등 다양한 쌀 제품 소개

▲레인보우팜=청년여성농업인이 운영하는 사회적기업으로 지역 농산물을 활용, 다양한 쌀 식품을 연구‧개발하고 있다. ‘올바르게 만들다’라는 의미의 ‘올작(올+作)’브랜드를 기반으로 유기농현미쌀과자와 쌀생면파스타, 쌀빵 등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쌀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K-농산어촌 한마당에서는 다양한 쌀 제품을 소개‧판매하고 시식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쌀 음식의 장점을 널리 알린다는 각오다.

■연근·미나리 주스 등 맛보는 기회

▲아름팜=세 자녀를 기르는 여성농업인 대표가 지역농산물을 활용, 엄마의 마음으로 정직하게 만든 100% 과채주스를 생산‧판매하고 있다. ▲항산화효과가 뛰어난 아로니아주스 ▲해독작용과 숙취해소에 탁월한 미나리주스 ▲바이러스 침입과 알레르기 예방에 효과적인 연근주스가 대표적이다. K-농산어촌 한마당에서는 어떤 첨가물 없이 연근, 아로니아, 미나리의 영양분이 그대로 담긴 아름팜의 과채주스를 맛볼 수 있으며 즉석에서 구매도 가능하다.

■건어물·장아찌 등 대표상품 선봬

▲들애초=한방전문제약회사에서 다년간 근무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약재에 가까운 나물들을 반찬화해 바쁜 현대인을 위한 건강식단을 제공하고 있다. 대표상품으로 건나물과 생나물, 장아찌를 판매하고 있으며 평창의 청정환경에서 자란 100% 국산재료만을 사용해 제조한 된장, 황태머금발효콩 등 다양한 평창제품을 출시했다. K-농산어촌 한마당에서는 자사의 대표상품들을 직접 소개‧판매하고 시식기회도 제공할 예정이다.

■갈비·불고기 등 밀키트 제품 소개

▲드림푸드원=42년간 대를 이어온 특제양념과 경영노하우를 기반으로 신선한 재료를 엄선, 다양한 축산물 양념가공식품과 소시지, 밀키트제품 등을 생산·판매하고 있다. 최근에는 코로나19 상황에 맞춰 밀키트제품의 종류를 갈비, 불고기, 더덕 등으로 다양화해 집에서도 간편하게 외식메뉴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K-농산어촌 한마당에서는 자사의 다양한 밀키트제품을 소개‧판매할 예정이다.  

■다양한 건강식품 소개·판매

▲평창청옥산천년초영농조합법인=평창 청옥산 천년초를 기반으로 건강식품과 화장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다.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해외 판로를 개척했으며 17개 해외 국가에 제품을 출시 중이다. K-농산어촌 한마당에서는 K-푸드관으로 참여,  ▲라파페리 ▲라파페리파인플러스 ▲라파페리파인플러스 알파 등 다양한 건강식품을 소개·판매할 예정이다. 

■어민이 생산한 수산가공품 소개

▲수협중앙회=해양수산부 산하기관으로 1962년 어민과 국내수산업 발전이라는 공공목적을 위해 만들어졌다. 올해 60주년을 맞았으며 어민 이익증진을 위해 일자리·교육지원사업, 상호금융사업, 공제사업, 경제사업 등을 시행하고 있으며 소비자가격안정을 위한 정부비축사업·수매지원사업부터 소비활성화를 위한 여러 수산물할인판매 등도 진행하고 있다. K-농산어촌 한마당에서는 어민들이 생산한 수산물로 만든 다양한 가공품을 소개‧판매할 예정이다.

■한우 활용 먹거리 눈과 입 즐거워

▲전국한우협회=한우산업 발전과 한우농가의 권익보호·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설립됐다. 한우농가들이 사육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한우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정부·국회 등과 함께 여러 제도와 정책을 만들고 있다. 한우할인판매행사, 한우 맛있게 먹는 법, 한우 먹는 날 등 소비활성화활동도 펼치고 있다. K-농산어촌 한마당에서는 한우를 활용한 다양한 먹거리를 선보임으로써 관람객들의 눈과 입을 사로잡겠다는 각오다.

■해남고구마로 만든 가공식 맛봐

▲황토고구마=2021년 고구마 주산지인 해남에 설립된 농업회사다. 건강에 좋은 해남고구마를 소재로 차별화된 기술력을 통해 맛과 영양을 최대한 살리면서 위생적이고 편리하게 먹을 수 있는 가공식품을 만들고 있다. 최근에는 헐값에 유통되거나 버려지는 판매규격 외 고구마를 활용한 제품을 개발, 지역농가소득에도 큰 도움을 주고 있다. K-농산어촌 한마당에서는 ‘미친(美親)군자색고구마·군꿀고구마’ 등 해남고구마로 만든 다양한 가공식품을 선보인다.

■원데이타임 등 흡수율 좋은 홍삼

▲진삼가=9증9포의 증삼기술을 보유한 홍삼전문생산기업이다. 진삼가의 9증9포기술은 수삼을 조금씩 찌고 건조하는 과정을 9번 반복해 인체에 유익한 성분인 진세노사이드, 홍삼다당체 등의 유효성분 유실을 원천차단하는 뛰어난 기술로 9증9포 홍삼은 일반홍삼보다 흡수율이 6배 높다. 현재 진삼가는 국내 최초 전자동 9증9포기술 13종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K-농산어촌 한마당에서는 ▲원데이원타임 ▲봉밀 원데이원타임 ▲봉밀 원데이원타임 마일드 ▲홍삼추출액 ▲홍삼정 로얄 등 자사의 주요제품을 판매·소개할 예정이다.

■시장 먹거리 등 생동감 그대로

▲경동시장=서울을 대표하는 재래시장 중 하나로 건강과 직결되는 산채류부터 인삼, 건어물, 각종 농수산물, 한약재 등을 판매한다. 오랜 경험과 노하우, 시장을 찾는 고객의 건강한 식문화를 책임진다는 각오로 모든 상인이 연구‧노력한다. K-농산어촌 한마당에서는 농수축산물을 비롯해 한약재, 인삼, 건어물 등 다양한 건강먹거리를 판매한다. 또 국수 등 시장먹거리를 시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시장의 생동감을 오롯이 느낄 수 있다.  

■스마트팜 지원사업 등 홍보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농림축산식품부 산하기관으로 농어업인적자원 육성, 농식품·농어촌정보화 촉진, 농어촌문화의 가치확산 및 홍보, 농어업경영체의 역량제고, 농수산물 안전정보 제공 등을 목표로 농어업분야의 전반적 업무를 수행한다. K-농산어촌 한마당에서는 국내에서 재배되는 쌀의 특징과 농기자재(농기계, 시설자재·친환경농자재, 농약, 비료, 종자, 사료, 동물용의약품) 수출활성화사업, 데이터팜 스마트팜 지원사업 등을 홍보할 예정이다.

■전국 유명막걸리 한자리에

▲한국막걸리협회=2013년 막걸리와 연관된 각종 업체와 개인이 모여 우리 술의 아이콘인 막걸리를 세계화시키기 위해 만들었다. 막걸리산업 활성화를 위해 관련제도 정비, 소비촉진 등 다양한 지원방안을 모색 중이며 막걸리문화 부흥을 위해 막걸리빚기교육도 진행하고 있다. 또 세계 곳곳에서 막걸리유랑단행사를 개최하는 등 막걸리를 알리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K-농산어촌 한마당에는 전국의 유명막걸리들이 총출동한다. 시식기회도 제공돼 관람객들의 큰 관심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착한 원료·가격 과일즙 소개·판매

▲초록에프앤비=지역농산물을 활용해 다양한 과일즙을 생산하고 있는 식품기업이다. 진실된 원료와 가격으로 언제 어디서나 부담 없이 건강을 챙길 수 있게 끊임없이 연구‧투자한다는 신조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복분자, 사과, 감귤, 석류 등을 원료로 한 쥬르팜루비주스, 건강한 사과즙, 건강한 감귤즙, 유기농석류즙 등이 대표적이다. K-농산어촌 한마당에서는 제품 소개‧판매와 함께 시식기회를 제공, 제품의 가치를 적극 알리겠다는 각오다.

■잣가공식품 시식코너+판매까지

▲가평군축령산잣영농조합=가평의 대표특산물인 잣을 활용해 다양한 잣가공식품을 유통· 제조하고 있다. 또 휴식과 영양을 테마로 영양잣마을을 운영, 지역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잣 음식과 잣나무숲의 청정휴양림을 제공하고 있다. K-농산어촌 한마당에서는 영농조합의 다양한 잣가공식품 소개‧판매와 함께 시식기회를 제공한다.

■노후건강에 좋은 밤·돼지감자 소개

▲합천봉황농원=급격한 인구고령화 속에서 노후건강을 위한 식품 개발을 목표로 건강에 이로운 식품을 개발, 출시하고 있다. 최근에는 농장에서 직접 재배한 밤과 돼지감자로 술을 만들어 재래식으로 발효시킨 힐링밤식초음료를 선보였다. K-농산어촌 한마당에서는 이 제품을 대표적으로 소개함으로써 노화방지, 면역력 향상에 좋은 밤과 체지방분해에 도움을 주는 돼지감자의 효능을 관람객들에게 적극 알릴 예정이다.

■김치의 숨겨진 과학적 효능 제공

▲세계김치연구소=김치 관련 분야의 연구개발을 종합적으로 수행해 국내 김치산업을 육성 발전시키기 위해 설립된 정부출연연구기관이다. 김치수출 촉진을 위한 마케팅활동과 교육훈련 등을 통한 중소기업 지원에도 나서고 있다. K-농산어촌 한마당에서는 김치와 관련한 다양한 연구성과를 통해 김치의 숨겨진 과학적 효능을 알리고 시식기회도 제공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