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령사회 목전…‘뼈 건강’에도 국가적투자 이뤄져야
초고령사회 목전…‘뼈 건강’에도 국가적투자 이뤄져야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3.05.18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하용찬 대한골대사학회 이사장
하용찬 이사장은 “골다공증 지속치료를 위한 급여기준 개선 노력과 더불어 골밀도수치 인지 제고를 위한 캠페인활동에도 힘을 쏟겠다”며 “앞으로 학회와 정부부처가 합심해 이뤄낼 또 다른 성과들에도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초고령사회 노인 건강의 핵심은 튼튼한 뼈입니다. 평생 보장이 어렵다면 최소 3년 이상의 급여를 보장해 골다공증환자들이 치료를 이어갈 수 있게 해야 합니다.”

하용찬 대한골대사학회 이사장이 올해 또 한 번 골다공증 치료환경 개선에 목소리를 낸 이유는 명확했다. 초고령사회 고령층의 건강수명과 기동성, 노동생산성을 유지·강화하려면 골다공증 지속치료를 통해 골절을 예방해야 한다는 것. 오늘(18일) 열린 골다공증 정책 개선 토론회 현장에서 하용찬 이사장을 만났다. 

- 매년 학술대회에서 정책 토론의 장을 여는 이유는.

초고령사회를 목전에 둔 만큼 대표적인 노인 만성질환인 골다공증 및 골절 관리에 대해 정부가 효과적인 정책을 수립, 추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정부는 치매, 심뇌혈관질환(고혈압, 당뇨병)에 대해서는 국가 차원의 관리정책을 추진하고 여러 성과를 거둬왔는데 이제는 노인 뼈 건강에도 정책적으로 투자해 어르신들의 건강한 노후와 존엄한 삶을 지켜야 한다. 

- 그간의 노력 덕분인지 뚜렷한 성과도 있었다.

우리 학회는 골다공증의 심각성과 정책적 지원 필요성에 대한 인식 개선부터 시작해 매년 단계적으로 정책 제언을 해왔다. 그 결과 사회적으로 또 정책적으로 골다공증을 둘러싼 큰 변화들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지난해 대통령선거 당시 윤석열 대통령이 어르신 공약으로 건강한 노후를 위한 골다공증 관리 강화 및 골절 예방을 약속했으며 최근 국민건강보험공단, 질병관리청, 지자체 등 여러 정부기관들이 골다공증 관리 사업에 나서고 있다.

특히 국민건강보험공단은 국가건강검진을 통해 만54세·66세 여성에게 골밀도검사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데 올해부터 보건복지부 고시 및 서식개정 시행을 통해 검진결과통보서에 골밀도(T-점수) 수치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이 결과통보서를 갖고 골다공증 소견이 있는 환자가 바로 병원 진료를 받을 수 있게 그 활용도를 높인 것이다. 학회와 국회 정부부처가 합심해 이뤄낸 성과라고 볼 수 있다. 이 자리를 빌어 감사드린다.

- 반면 골다공증 급여기준 개선은 여전히 진전이 없는데.

수년 전부터 학회가 가장 핵심적인 치료환경 개선사항으로 제언해온 사안인데 참 아쉽다. 하지만 학회와 정부부처가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있는 만큼 이 부분에서도 성과가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 평생 보장은 어렵더라도 최소 3년 이상은 급여가 유지돼 환자들이 치료를 포기하지 않도록 급여기준 개선을 위한 노력을 이어갈 것이다. 

- 골다공증 사후관리 강화를 추가로 제언했다.  

골밀도검사결과가 골다공증 치료, 나아가 골절 예방이라는 실효를 거두기 위해서는 환자들이 즉각 치료에 나서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골밀도검사에서 골다공증 소견이 나오면 즉시 치료로 연계되도록 사후관리를 강화하자는 것이다. 

골다공증환자들이 적시에 치료받고 다시 뼈가 튼튼해져 골절을 예방할 수 있다면 국가검진 골밀도검사의 실효성이 높아질 뿐 아니라 국가재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올 것이다. 골다공증 지속치료는 의료비와 건보재정을 절감하고 노동생산성을 확보하는 그야말로 초고령사회의 건보재정 안정화정책이자 국가경제 유지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 학회의 또 다른 계획이 궁금하다. 

최소 3년 이상의 골다공증 지속치료 급여 확대를 위해 정부기관과 적극 협력하는 한편 골다공증 건강지표에 대한 국민 인식을 혈압, 혈당수준으로 높일 수 있도록 골밀도(T-점수)에 대한 인지 제고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골밀도 인식 향상 캠페인이 그 일환으로 곧 시동을 걸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