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고] 울퉁불퉁 목주름 개선, 효과·안전 두 마리 토끼 잡으려면?
[특별기고] 울퉁불퉁 목주름 개선, 효과·안전 두 마리 토끼 잡으려면?
  • 최익균 초이성형외과 원장ㅣ정리·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3.06.27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익균 초이성형외과 원장

이탈리아의 대표 화가 아마데오 모딜리아니 그림의 가장 큰 특징은 사슴처럼 가늘고 긴 목이다. 이 덕분인지 모딜리아니의 작품 속 여인들은 공통적으로 가녀리고 우아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이처럼 목은 전체적인 인상을 좌우하는 부위이지만 얼굴이나 다른 바디라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관심을 덜 받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울퉁불퉁한 목주름이 생기면 얼굴 피부가 탄력 있고 체형이 날씬하다고 할지라도 나이 들어 보이고 스타일리시한 옷태를 기대하기 어렵다.

특히 목은 피부가 얇고 피하지방이 얼굴의 1/3밖에 되지 않아 쉽게 건조해진다. 또 얼굴과 몸통을 잇는 흉쇄유돌근, 승모근 등 대근육들과 연결돼 움직임이 많기 때문에 주름이 생기기 쉽다. 목주름은 발생원인에 따라 노화로 인해 탄력저하로 생기는 가로주름과 활경근의 지나친 움직임, 생활습관으로 인해 생기는 세로주름으로 구별할 수 있다.

목주름은 어떤 형태든 한 번 생기면 화장품, 홈케어 등을 통해 개선하기 쉽지 않다. 따라서 전문가의 진료 후 초음파 등을 통해 목주름의 정확한 원인을 찾고 알맞은 개선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에는 처치가 간편하고 회복이 빠른 의학적 시술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필러시술이다. 목주름 개선에 있어 필러시술 영역은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필자 역시 올해 진행된 26회 대한성형외과의사회 춘계연수 강좌에서 관련 주제를 바탕으로 강연하기도 했다.

목주름 필러는 팬 주름을 따라 묽은 성상을 필러를 한 땀 한 땀 주사로 채워 넣어 볼륨을 부여하는 시술이다. 마취크림을 도포해 통증이 적고 시술시간은 1시간 내외로 짧지만 시술자국과 멍 등이 완전히 회복되는 데는 평균 2주 정도가 소요된다.

필러시술은 비교적 안전한 시술이지만 목은 피부가 얇고 예민한 부위인 만큼 의사의 테크닉과 제품선택이 매우 중요하다. 목주름 필러의 대표적 부작용은 뭉침현상으로 물성이 단단하거나 밀착력이 떨어지는 필러 사용 시 시술한 피부가 울퉁불퉁해지는 노들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멀츠사의 히알루론산 필러 벨로테로의 4가지 라인(소프트, 밸런스, 인텐스, 볼륨) 중 가장 무른 제형을 가진 소프트라인은 우수한 밀착력을 바탕으로 한 적은 이물감과 자연스러운 효과로 목필러 시술 시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으며 의료진들 사이에서도 선호하는 대표적인 제품으로 꼽힌다.

시중에 출시된 필러의 대부분의 차지하는 히알루론산 필러는 시술 후 상당시간이 경과했는데도 컨디션이 저하되거나 면역력이 떨어지면 우리 몸에서 필러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 시술부위가 붉게 변하거나 붇는 지연성 염증 부작용이 종종 나타난다. 반면 벨로테로는 염증을 유발할 수 있는 저분자 중합체 비중을 절반 이하로 낮추고 항염증 작용을 하는 고분자 중합체를 50% 이상 구성해 지연성 부작용의 발현율을 낮춤으로써 안전성을 갖췄다.

바캉스시즌은 곧 다가오는데 유독 지난해보다 진해진 목주름이 신경 쓰인다면 시술 노하우가 풍부한 의료진과 깊이 있는 상담을 통해 개선방안을 세워보자. 모딜리아니의 여인들처럼 가늘고 매끈한 목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