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멍각도·힘주는 방향 고려…‘셀프 압출’ 힘들어
구멍각도·힘주는 방향 고려…‘셀프 압출’ 힘들어
  • 유인선 기자 (ps9014@k-health.com)
  • 승인 2022.03.24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홈 뷰티, 제대로 알고 해야 득] ②여드름압출기

코로나19 이후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면서 홈 뷰티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졌습니다. 하지만 홈 뷰티 역시 건강과 직결되는 만큼 잘못 이용하면 득보다 실이 훨씬 큽니다. 이에 헬스경향은 다양한 홈 뷰티분야에 대해 두루 짚어보고 다양한 정보를 독자들에게 전달하고자 합니다. 두 번째 주제는 여드름압출기입니다. <편집자 주>

여드름압출기는 스스로 하기 매우 어렵기 때문에 증상이 심하면 전문가와 상담 후 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여드름압출기는 스스로 하기 매우 어렵기 때문에 증상이 심하면 전문가와 상담 후 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마스크착용이 장기화되면서 여드름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여드름압출기가 온‧오프라인을 통해 판매되면서 홈케어족에게 인기다.

일단 전문가들은 피부과에서 사용되는 압출기와 큰 차이 없으며 여드름종류에 따라 일정부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대표적으로 좁쌀형여드름은 피지가 모공 안에 갇힌 형태로 압출해 농(고름)을 제거할 수 있고 화농성여드름 역시 고름집이 얇게 분포한 경우 농 제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하지만 막상 이용후기를 보면 피부가 상했다는 의견이 많다. 주변피부를 잘못 건드려 피부가 손상되거나 흉이 졌다는 것. 고려대안산병원 피부과 유화정 교수는 “여드름압출작업은 고름이 제대로 나올 수 있게 구멍각도와 힘주는 방향을 고려해야 해서 본인이 직접 하기는 어렵다”며 “깊은 곳에 있는 좁쌀형여드름은 누르는 방향에 따라 더 깊이 들어갈 수 있고 화농성여드름의 경우 농이 다 배출되지 않으면 다시 곪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여드름이 심한 경우 약을 복용해 염증을 최대한 낮추고 꼭 필요한 부분만 압출하라고 권한다. 유화정 교수는 “특히 부기만 있는 경우 압출해도 농이 잘 안 나올뿐더러 잘못 건드리면 염증이 악화될 수 있어 압출시기까지 기다리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안타깝게도 이미 피부가 손상됐다면 하이드로콜로이드밴드(상처를 밀폐해 치유를 촉진하는 습윤밴드)가 도움 된다. 드레싱제제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항생제연고를 발라 이차감염을 예방하는 것이 좋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