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의대교수들, 25일부터 사직서 제출…“사직서 처리 후 상황엔 말 아껴”
전국 의대교수들, 25일부터 사직서 제출…“사직서 처리 후 상황엔 말 아껴”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4.03.16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결방법 보이지 않는 상황 속 최선의 결정
“환자들 버리겠다는 뜻은 절대 아냐”
서울의대 교수협의회 방재승 비대위원장이 16일 열린 기자회견에서 15일 진행된 2차 총회에 대한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그는 교수들의 사직 결정에 대해 환자들을 버리겠다는 뜻은 아니라면서도 이후 상황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의대정원 증원에 반대하는 전국 의과대학 교수들이 25일부터 자율적으로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결의했다.

전국 의과대학 교수 비상대책위원회(이하 전국 의대교수 비대위)는 15일 온라인으로 2차 총회를 열고 이같이 최종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 참여한 의대는 건국대, 건양대, 계명대, 경상대, 단국대, 대구가톨릭대(서면제출), 부산대, 서울대, 아주대, 연세대, 울산대, 원광대, 이화여대, 인제대, 전북대, 제주대, 충남대, 충북대, 한양대 등 20개 대학이다.

전국 의대교수 비대위는 12일 1차 총회를 통해 20개 대학에서 전공의에 대한 사법적 조치와 의과대학 학생들의 유급 및 휴학 위기 시 사직서 제출의향에 대한 설문조사를 시행하기로 한 바 있다. 이에 16개 대학은 설문을 완료하고 4개 대학은 진행 중이나 이미 설문을 완료한 대학에서 사직서 제출 찬성의견이 우세한 만큼 25일부터 대학별 일정에 따라 자율적으로 사직서를 제출키로 했다는 설명이다. 이들은 우선 사직서 수리 전까지는 각 수련병원에서 최선을 다해 환자를 진료하겠다는 의견도 덧붙였다.

전국 의대교수 비대위를 이끄는 서울의대 교수협의회 방재승 비대위원장은 16일 공식 기자회견에서 교수들이 사직하는 것은 환자들을 버리겠다는 뜻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그는 “교수들이 사직서까지 제출하기로 결정한 것은 현 의료사태를 해결하는 방법이 도저히 보이지 않기 때문”이라며 “사직서가 완료되기 전까지는 응급실, 중환자실을 최선을 다해 지킬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기자들의 여러 질문에 대해 오늘 자리는 어제 총회에 대한 결과를 중점적으로 발표하는 자리라면서 말을 아꼈다. 특히 사직서 처리 후 응급실과 중환자실은 어떻게 되는지에 관한 질문에는 “어제 총회에서는 구체적으로 논의된 바는 없으며 환자들을 최우선으로 생각하자는 데 중론이 모아졌다”고 유독 말을 아끼는 모습이었다. 

또 이날 방대승 위원장은 기자회견문 말미에서 정부에게 2000명이라는 수치를 풀어달라고 재촉구했다. 그는 “이 정책에 변화가 없으면 협의 자체가 불가하다”며 “사태가 길어질수록 의사와 환자 사이의 신뢰가 무너지고 다시 회복되는 데는 너무나도 힘겹고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것을 알아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미 서울대, 가톨릭대, 울산대 등 3곳은 15일 총회에 앞서 사직서 제출을 결의한 상태이다. 이번 주 내 비대위를 출범하고 집단행동을 공식화하기로 한 성균관대 의대 교수들도 15일 늦게 호소문을 발표하고 비대위를 구성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호소문을 통해 교육현장의 혼란과 최근 보도된 대학병원의 경영악화에 대해서도 우려를 표하는 한편 세계적 자랑거리인 대한민국의 의료시스템을 이렇게 파국으로 몰아넣는 이유가 무엇인지 정부에게 묻고 싶다고 일침했다. 또 “지난 한 달간 환자 곁에서 최선을 다해왔으나 가중되는 진료 부담으로 이젠 체력적인 한계에 다다랐으며 환자들을 제대로 돌보기 어려운 처지에 이르렀다”고 토로하며 현 상황이 지속된다면 국민을 위해 대의를 위한 행동에 나설 수 없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의료계와의 대화 가능성을 열어두면서도 의료개혁 추진계획을 연일 발표하며 정책 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다. 또 의대교수들 역시 의료인인 만큼 진료현장을 떠날 경우 예외없이 진료유지명령 등 각종 행정명령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전국 의대교수 비대위는 23일 3차 총회를 거쳐 진행사항을 점검하고 추후 일정을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의대정원 증원 규모 등 전반적인 의료개혁 추진에 대한 정부 의지가 확고한 만큼 대화의 장이 원만하게 열릴 가능성은 현재로선 낮은 상황이다. 또 사직서 처리 전까지는 환자 진료에 최선을 다한다고 밝혔으나 이후 상황에 대한 대책에 관해서는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은 만큼 국민들의 불안감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기자회견 역시 30분이 채 안 돼 종료됐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