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경향 월별 추천운동] 알고 타면 더 좋은 유산소운동의 대명사 ‘자전거’
[헬스경향 월별 추천운동] 알고 타면 더 좋은 유산소운동의 대명사 ‘자전거’
  • 장인선 기자·조선빈 인턴기자 (willysbin@k-health.com)
  • 승인 2022.05.31 2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해가 되면 운동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이 많지만 막상 어떤 운동을 하면 좋을지 막막해집니다. 이러한 독자들을 위해 헬스경향이 월별 추천 운동 코너를 새롭게 시작합니다. 5월에 추천하고자 하는 운동은 자전거입니다.

주변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자전거는 단순히 이동수단을 넘어 운동기구로서의 역할까지 하고 있다. 무릎에 비교적 무리가 적게 가고 타는 방법이 어렵지 않아 남녀노소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전거를 타면서 느껴지는 바람과 쾌감은 덤이다. 

건강에 주는 효과도 크다. 먼저 자전거 타기는 잘 알려진 유산소 운동으로 ▲심폐지구력 향상 ▲체중조절 ▲고혈압 및 당뇨병 조절 ▲심혈관계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야외활동으로 인한 적절한 햇볕 노출은 비타민을 합성시켜 골밀도를 높이는 데에 도움을 주고 스트레스 해소와 정신건강에도 좋다. 또 다리 근육 강화까지 기대할 수 있다.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 재활의학과 김재민 교수의 도움말로 자전거를 타기 전 하면 좋은 스트레칭부터 자세, 주의사항까지 자전거 타기에 대한 모든 것을 소개한다.

자전거는 심폐지구력 향상 및 심혈관계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는 운동이다. 하지만 충분한 스트레칭 후 개인의 신체와 목표에 맞춰 타야만 부상을 방지할 수 있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자전거는 심폐지구력 향상과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는 운동이다. 부상 예방을 위해서는 충분한 스트레칭 후 개인의 신체능력과 목표에 맞게 타는 것이 좋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자전거 타기 전후 스트레칭

자전거 타기 전후로 스트레칭을 하면 부상을 예방할 수 있다. 15초 전후로 같은 동작을 유지해 근육손상을 예방할 수 있는 정적 스트레칭을 추천한다.

전신을 가볍게 이완시키는 심호흡으로 시작해 통증이 없는 범위 내에서 각자 가능한 범위까지 스트레칭한다. 허벅지와 종아리 중심으로 늘려주되 ▲햄스트링 ▲아킬레스건 ▲대퇴사두근을 반드시 스트레칭한다. 가볍게 손발도 함께 풀어준다.

자전거를 장시간 탈 경우에는 ▲내전근 ▲둔부근육 ▲허리 및 복부 근육 이완이 필요하다.

■자전거 탈 때 올바른 자세

무엇보다 본인이 편한 자세여야 하며 특히 이를 위해서는 안장의 높이 조절이 중요하다. 안장 높이가 낮으면 무릎이 많이 구부러져 무리가 올 수 있고 너무 높으면 척추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신체조건과 나이에 따라 적절한 조절이 필요하다. 자전거 안장 높이를 조절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자전거를 똑바로 세운 채 톱튜브를 가랑이 사이에 두고 서보면 내게 맞는 안장의 높이를 알 수 있다. 선 상태에서 자신의 꼬리뼈보다 약 1~2cm 위로 안장 높이를 맞추면 편안한 높이를 찾을 수 있다. 또 안장에 바로 앉아 페달에 발을 올린 후 페달을 쭉 내려봤을 때 다리가 15~20도 정도 살짝 구부러지면 무리 없이 페달링을 할 수 있는 높이다. 무릎이 많이 구부러지거나 발바닥이 땅에 닿는다면 안장이 낮게 설정돼 있는 것이다.

만일 중강도 속도로 자전거를 탄 후 통증이 발생했다면 자세 또는 장비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크다. 이 경우 자전거 타는 모습을 촬영한 후 점검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자전거 탈 때 주의할 점

안전한 주행을 위해 반드시 보호장비를 착용하고 안전한 자전거 도로에서 시작하는 것이 좋다. 특히 부상방지를 위해 헬멧을 반드시 올바로 착용해야 한다.

또 처음부터 무리한 목표를 세우기보다 개인의 신체능력에 따라 목표를 정하고 중간중간 스트레칭과 휴식을 취하며 단계를 밟아가야 부상을 방지할 수 있다. 특히 동반자들보다 뒤처진다고해서 무리하게 속도를 내 따라가면 신체에 무리가 온다. 본인에게 맞는 속도로 주행하는 것이 좋다.

■알아두면 유용한 자전거 꿀팁

본격적으로 자전거를 타기 전 실내 고정식 자전거를 통해 본인의 심폐지구력을 확인한다면 자신에게 맞는 목표를 세울 수 있다. 주변의 자전거 피팅숍이나 레슨이 도움을 받는 것도 본인에게 잘 맞는 장비와 자세를 쉽게 찾을 수 있는 방법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