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비상진료대책 발표…“집단행동 기간 비대면진료 전면 허용”
복지부, 비상진료대책 발표…“집단행동 기간 비대면진료 전면 허용”
  • 이원국 기자 (21guk@k-health.com)
  • 승인 2024.02.19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가 오늘(19일) 의료공백을 방지하기 위한 ‘집단행동 대비 비상진료대책’을 발표했다. 5대 대형 병원 전공의 전원이 사직서를 제출하고 20일 오전 6시부터 근무를 중단하기로 밝힌 데 따른 조치다. 

앞서 한덕수 국무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의료계 집단행동 대응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전공의 집단 사직서 제출, 의대생 동맹휴학 예고에 대해 “국민의 바람에 반하는 안타까운 결정”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만성·경증환자들이 의료기관 이용에 어려움이 없도록 집단행동 기간동안 비대면진료도 전면 허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비상진료대책에 따르면 전국 409개 응급의료기관(권역응급의료센터 42개, 지역응급의료센터 137개, 지역응급의료기관 230개)의 응급실을 24시간 운영한다. 이에 따라 소방청과 협의해 중증응급환자는 권역응급의료센터 등 대형병원으로, 경증 비응급환자는 지역응급의료기관 또는 인근 병의원으로 이송된다. 

또 중증응급환자의 원활한 병원 간 전원을 위해 내일(20일)부터는 중앙응급상황을 확대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5월까지 단계적으로 개소 예정이었던 광역응급상황실 4개소(서울, 대전, 대구, 광주) 역시 3월에 조기 가동될 예정이다. 

전공의가 상당수 근무하는 대형병원은 중증응급수술과 중환자실, 투석실 등 필수의료과목 중심으로 단계적으로 전환하고 경증 비응급환자는 대형병원에서 인근 종합병원으로 연계 전원될 수 있게 지원한다. 

지방의료원(35개)과 근로복지공단 산하 병원(9개), 보훈병원 6개, 적십자병원 7개 등 총 97개 공공보건의료기관도 평일 진료시간을 확대하고 주말과 공휴일 진료를 실시한다. 또 12개 국군병원의 응급실을 민간인에게도 개방, 응급의료체계를 유지한다. 

국민들에게는 다양한 정보 창구*를 이용해 동네 문여는 의료기관을 실시간으로 안내하고 또 집단행동 기간 병원급을 포함한 모든 종별 의료기관에서 대상 환자 제한없이 비대면진료를 전면 허용하겠다는 방침이다. 

   * (유선) 복지부 콜센터(129), 119구급상황관리센터(소방청), 건강보험공단(1577-1000) 및 심평원(1644-2000) 콜센터

   * (인터넷) 보건복지부, 시·도(보건소),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응급의료포털(www.e-gen.or.kr) 등
   홈페이지 및 응급의료정보제공 앱(App)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