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의대 교수 집단대응 마지노선 ‘14일’…공동 대응방안 마련 예정
전국 의대 교수 집단대응 마지노선 ‘14일’…공동 대응방안 마련 예정
  • 이원국 기자 (21guk@k-health.com)
  • 승인 2024.03.11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의대 교수들이 14일 혹은 21일을 마지노선으로 정하고 공동 대응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전국 의대 교수들이 14일 또는 21일을 마지노선으로 정하고 공동 대응방안을 마련하고 있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의대 2000명 증원과 그 후속처분을 취소해달라며 교수들이 연이어 사직하고 있다.

전국 의대 교수들은 긴급 총회를 개최, 14일을 마지노선으로 정하고 공동 대응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전국의대교수협의회(전의교협)는 9일 비공개 긴급총회를 열고 ‘의대생들 휴학에 따른 유급 문제’ ‘대학별로 의견이 모아지고 있는 교수 사직 문제’ 등 두 가지 사안을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앞서 의대 교수들의 집단사직 우려가 높아지고 있지만 총회에서 결의하지는 않았다.

전의교협 비대위원장 연세대 예방의학과 김창수 교수는 “교수들이 집단 사직은 안 하겠지만 자발적 사직은 막을 수 없다”며 “학생들이 휴학하게 되면 등록금 반환문제가 걸려 있어 (3월) 14일이나 21일을 마지노선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10일 서울아산병원·세브란스병원 등 8개 병원 교수와 전문의 16명은 소속과 실명을 밝히고 ‘의료 붕괴를 경고하는 시국선언’이라는 온라인 사이트를 개설해 전자 설문 방식으로 연대 서명을 받고 있다. 현재 5000여명 이상이 서명했다.

교수들은 선언문을 통해 “우리는 대한민국의 미래와 국민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우리의 생각과 가치를 소리 높여 외쳐왔으나 점점 지쳐가고 있다. 그럼에도 전공의들의 좌절과 분노, 무기력을 이해하고, 이들을 향해 진실된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이밖에도 오늘(11일) 서울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서울대병원 ▲분당서울대병원 ▲보라매병원 등에서 각 병원 소속 교수들이 긴급총회를 개최한다. 비대위는 각 대학의 의대증원 신청과 전공의 사직 등 현상과 활동을 공유하고 향후 대책을 논의한다.

같은 날 부산대병원도 기자회견을 개최, 의과대학 교수협의회와 의대생 등 70여명이 정부와 국민을 대상으로 호소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2000명 의과대학 증원에 대한 합리적인 근거가 부족한 것은 이미 밝혀졌다”며 “전공의 사직 사태가 지속되면서 병원 현장은 한계에 다다랐다”고 주장했다.

이미 사직서를 제출한 교수들도 적지 않다. 앞서 5일 경북의대, 충북대병원 교수들은 사작의사를 밝혔다. 또 울산의대 교수들은 정부의 전공의 처벌에 반발해 자발적으로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결정했다. 교수협의회 차원에서 사직의 구체적인 방식과 일정까지 결정한 것은 울산의대가 처음이다. 분당서울대병원, 가톨릭의대, 아주대, 원광대, 경상대, 전북대 등 일부 교수들도 사직의사를 표명했다.

아주의대 교수들은 성명서를 통해 “귀를 막고 있는 정부의 불통에 대한 항의로 미래 보건의료 주인공이 될 기회를 스스로 내던지는 결심까지 각오하며 사직서를 제출한 젊은 의사들과 휴학을 결심한 의대생 행위에 기성 의료인으로서 부끄러움과 함께 지지의 마음을 보낸다”며 “의대정원 증원 및 필수의료정책 패키지를 원점에서 재논의하고 구체적 실행 가능한 결과물로 만들어내기 위한 이해 당사자들의 진지한 협업을 제안한다”고 제언했다.

정부는 이에 대비해 20개 병원에 군의관과 공중보건의사를 파견하는 등 추가 대책을 내놨다. 보건복지부(복지부)에 따르면 11일부터 한 달간 20개 의료기관에 군의관 20명, 공중보건의 138명 등 총 158명을 파견해 기관당 10명 안팎으로 추가 인력을 지원한다. 이를 위해 59억원을 투입하는 등 복지부는 향후 상황에 따라 인력을 추가 투입할 예정이다.

한편 복지부가 100개 수련병원을 대상으로 전공의 1만2907명의 근무 현황을 점검한 결과 8일 오전 11시 기준 계약 포기 및 근무지 이탈자는 92.9%인 1만1994명이었다. 이 중 8일까지 4944명에게 면허정지 사전통지서가 발송됐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