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툴리눔톡신, 그것이 알고 싶다] 피할 수 없는 피부 노화, 개선방법 고민이라면?
[보툴리눔톡신, 그것이 알고 싶다] 피할 수 없는 피부 노화, 개선방법 고민이라면?
  • 최두영 엠레드클리닉 원장ㅣ정리·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3.06.09 0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두영 엠레드클리닉 원장<br>
최두영 엠레드클리닉 원장

나이 들면서 생기는 주름과 떨어지는 탄력. 이러한 피부 노화는 누구도 피할 수 없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하지만 자신의 나이에 비해 어려 보이는 ‘동안’과 ‘안티에이징’이 꾸준한 뷰티 트렌드로 자리잡으면서 피부 노화와 주름을 개선할 수 있는 시술법들이 각광받고 있다.

동안을 위한 쁘띠시술의 대표주자로는 보툴리눔톡신이 있다. 보툴리눔톡신은 신경독소가 근육을 일시적으로 마비시키는 원리로 수축된 근육을 이완시키기 때문에 미간, 이마, 눈가 등 다양한 부위에 생긴 주름을 개선할 수 있다. 또 시술 후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해 중장년층은 물론 바쁜 직장인들도 간편하게 시술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만일 피부의 전반적인 상태를 개선하고 싶거나 잔주름이 많아 고민이라면 더모톡신을 고려해볼 만하다. 더모톡신은 근육을 타깃해 주름을 개선하는 시술법과 달리 피부층에 약물을 소량씩 주입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피부 콜라겐 재생을 촉진하고 피지 분비량을 감소시켜 피부 탄력 증진, 유수분 밸런스 조절, 여드름과 흉터 개선 등 촉촉하고 매끄러운 피부를 만들어준다. 최근에는 신경독소 A형(Incobotulinum Toxin TYPE A)을 이용한 더마톡신이 과다 색소침착 치료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도 보고된 바 있다.

보툴리눔톡신 시술 시 주의해야 할 사항은 바로 내성이다. 짧은 간격으로 시술을 반복하거나 고용량을 무분별하게 사용할 경우 보툴리눔톡신 내성이 발생할 위험이 높다. 보툴리눔톡신 내성이 생기면 미용 또는 치료 목적으로도 원하는 효과를 낼 수 없어 반드시 유의해야 한다.

피부 노화를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개선하고 싶다면 내성 예방을 위해 보툴리눔톡신 제품 선택부터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보툴리눔톡신 내성을 최소화하고 만족스러운 시술을 받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먼저 약물의 성분을 꼼꼼히 확인해 안전한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보툴리눔톡신 속에 포함된 복합단백질과 비활성화 신경독소는 내성의 주범이다. 따라서 복합단백질을 최대한 정제하고 활성화된 신경독소만 포함한 순수톡신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또 부형제로 염화나트륨을 첨가하면 신경독소가 비활성화 될 수 있어 부형제의 종류를 확인하는 것도 안전한 시술을 위한 ‘꿀팁’이다.

둘째, 보툴리눔톡신은 온도 변화에 민감한 생물학적제제로 정해진 온도 내를 조금이라도 벗어나면 제품이 변질될 위험이 있어 이동 또는 보관과정에서도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점에서 대부분의 톡신제제들은 냉장보관 해야 하는데 최근 국내에서 유일하게 식약처로부터 상온보관(1~25℃) 허가를 받아 제품의 안정성과 우수성을 입증받은 제품이 있다. 이는 제품의 유효성 및 안전성이 상온(1~25℃)에서도 동일하게 지속된다는 것을 뜻하며 특히 변수가 많은 유통과정에서 이점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시술 후 관리도 중요하다. 당일 찬물 세안이나 샤워는 가능하지만 일주일 정도 반신욕을 하거나 과격한 운동, 사우나 등은 피하는 것이 좋다. 자외선차단제는 꼭 바르는 것을 추천하며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지나친 화장은 주의할 필요가 있다. 술, 담배는 일주일 정도 금해야 한다. 시술원칙을 반드시 명심하고 잘 따라서 보툴리눔톡신 시술로 만족스러운 안티에이징 효과를 기대해보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