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툴리눔톡신, 그것이 알고 싶다] 보톡스효과 높이려면 제품 선택부터 신중하게!
[보툴리눔톡신, 그것이 알고 싶다] 보톡스효과 높이려면 제품 선택부터 신중하게!
  • 최현영 뷰리안의원 원장ㅣ정리·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3.12.22 0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현영 뷰리안의원 원장

아름다움과 젊음을 유지하고 싶은 마음은 누구나 마찬가지일 것이다. 많은 사람이 시간이 흘러도 주름 없는 탱탱한 피부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지만 일상 속 습관 개선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이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보툴리눔톡신 시술로 원하는 부위의 주름을 자연스럽게 개선하는 것이다.  

대표적인 안티에이징 시술인 보툴리눔톡신 시술은 얼굴 주름, 특히 표정을 지을 때 생기는 동적 주름을 개선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보툴리눔톡신을 원하는 부위의 근육층에 주입하면 신경전달물질의 일종인 아세틸콜린의 분비를 막아 근육의 움직임을 최소화한다. 이로 인해 일시적으로 근육이 수축하는 것을 억제해 주름을 개선할 수 있다. 단 이때 미간, 이마, 눈가는 셋 중 한 부위에만 시술받을 경우 오히려 다른 부위의 주름이 더욱 도드라지면서 어색해질 수 있다. 따라서 세 부위에 모두 적응증을 보유한 제품을 사용해 한 번에 시술하는 것이 가장 만족스러운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이다.  

이밖에도 얼굴의 잔주름을 자연스럽게 개선할 수 있는 해결책으로 ‘더모톡신’ 시술을 고려해볼 수 있다. 더모톡신은 ‘스킨보톡스’라고도 불리는 것처럼 근육이 아닌 피부층에 약물을 주입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일반적인 보툴리눔톡신 시술이 근육층을 타깃하는 것과 달리 얼굴 전체 피부층에 톡신을 소량씩 촘촘하게 주사하는 만큼 보다 자연스럽게 주름을 완화할 수 있다. 또 모공 축소, 과다색소침착 치료, 리프팅 등의 다양한 효과로 피부를 매끄럽고 맑게 만들어주는 것은 물론 얼굴 윤곽을 개선하는 데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그렇다면 안전한 보툴리눔톡신 시술을 위해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일까. 시술 시 톡신 용량과 시술 주기를 지키지 않고 무분별하게 시술을 반복하면 내성이 생길 수 있다. 내성이 한 번 생기면 이전보다 시술효과가 줄어들다 결국에는 어떠한 효과도 나타나지 않는다. 극적인 효과를 위해 무리해서 시술을 진행하는 것보다 의료진과 세심한 상담을 통해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여겨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더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다. 

내성 발생을 예방한 채 톡신 시술을 지속하려면 내성 발생위험이 없는 안전한 제품을 사용할 것을 추천한다. 보툴리눔톡신과 같은 생물학적제제는 제품의 질에 따라 효능과 안전성이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마치 우리가 식품을 고를 때 영양정보표를 참고하는 것처럼 제품별 성분과 효과, 안전성 등을 꼼꼼하게 따져볼 필요가 있다.

보툴리눔톡신 속 신경독소를 둘러싼 복합단백질과 비활성화 신경독소는 체내에 항체를 형성해 톡신에 대한 내성을 유발하기 때문에 이러한 복합단백질을 정제하고 활성화 신경독소만 함유한 순수톡신을 사용해야 한다. 톡신 제조과정에서는 제품을 안정화하기 위한 부형제가 들어가는데 이때 염화나트륨을 사용하면 신경독소가 비활성화될 확률이 높아져 알부민을 첨가하는 제품인지 확인하는 것을 권장한다. 

최근 식약처로부터 상온보관(1~25도) 허가를 획득한 제품은 온도 변화에도 동일한 상태를 유지하는 만큼 뛰어난 안정성을 지닌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보툴리눔톡신은 냉장보관이 필수이며 적정 온도를 벗어나면 제품이 변질될 위험이 높은 반면 상온에서도 제품의 유효성과 품질이 지속되는 제품을 선택하면 그만큼 안전하게 시술받을 수 있다.

주름 없는 탱탱한 동안 얼굴을 오래도록 유지하고 싶다면 보툴리눔톡신 시술로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다. 단 시술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 진행과 현명한 제품 선택이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