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툴리눔톡신, 그것이 알고 싶다] 사각턱 콤플렉스, 효과적이고 안전한 해결방법은?
[보툴리눔톡신, 그것이 알고 싶다] 사각턱 콤플렉스, 효과적이고 안전한 해결방법은?
  • 박현준 메이린의원 청담점 원장ㅣ정리·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3.10.06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현준
박현준 메이린의원 청담점 원장

얼굴형은 얼굴의 전체적인 이미지와 인상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다. 작은 얼굴과 슬림한 얼굴라인은 부드러운 이미지를 전달하면서 동시에 이목구비도 더욱 뚜렷하게 부각시킨다. 수술 없이 얼굴형을 관리해 브이라인을 만드는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보툴리눔톡신 시술을 꼽을 수 있다. 

보툴리눔톡신 시술은 가장 대중적으로 인기가 많은 시술 중 하나로 절개가 필요 없는 주사제이기 때문에 시술시간이 짧고 시술 후 출혈이나 부기 없이 일상으로 빨리 회복할 수 있다. 또 비교적 저렴해 시간이나 비용 측면에서 부담 없이 간편하게 시술받을 수 있다. 적용부위에 따라 주름을 완화하고 얼굴라인과 보디라인을 개선하는 등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어 남녀노소 선호한다.

만일 사각턱 근육이 콤플렉스라면 보툴리눔톡신으로 해결할 수 있다. 보툴리눔톡신은 몸 속에서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의 이동을 막아 근육을 일시적으로 마비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수축된 근육을 이완시키고 근육 크기를 줄여 사각턱 근육을 갸름하게 만들고 날렵한 턱선을 찾을 수 있다. 

 모든 사람이 얼굴형을 개선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사각턱은 턱뼈가 튀어 나와있거나 저작근이 지나치게 발달해 나타나는데 보툴리눔톡신은 근육에 작용하는 시술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뼈가 발달한 환자는 보툴리눔톡신 시술로 뚜렷한 효과를 보기 어렵다. 뼈가 아닌 턱 근육 발달로 얼굴형이 비대칭인 경우, 치아를 악무는 습관이 있는 경우 등에서 시술 전후 차이를 느낄 수 있다. 따라서 자신에게 맞는 시술이 무엇인지 먼저 상담받는 것이 좋다.  

또 보툴리눔톡신 효과가 오래 가길 바라거나 더 큰 효과를 누리고 싶어 많은 용량으로 자주 시술받으면 부작용, 내성이 발생할 수 있다. 보툴리눔톡신에 내성이 생기면 반복적으로 시술받아도 효과가 점점 없어지거나 결국 아무런 효과도 볼 수 없게 된다. 특히 보툴리눔톡신은 다한증, 이명 등 질병을 치료하는 목적으로도 사용되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내성을 방지하고 만족도 높은 시술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안전한 성분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대부분의 보툴리눔톡신에 들어 있는 복합단백질은 몸 속에서 항체를 형성해 내성을 유발한다. 또 부형제로 염화나트륨을 첨가하는 경우 신경독소가 비활성화돼 내성이 발생한다. 따라서 내성의 주원인이 되는 복합단백질을 제거하고 알부민을 첨가해 활성화 신경독소만 함유한 순수톡신 제품을 사용해야 안전하게 시술 받을 수 있다. 

더 나아가 최근 식약처로부터 상온보관(1~25) 허가를 받아 안정성을 입증받은 제품인지 확인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본래 보툴리눔톡신은 온도 변화에 민감해 냉장보관이 필수적인데 상온에서도 보관이 가능하다면 제품 이동 및 보관과정에서 변질될 위험성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보툴리눔톡신은 주사 한 번으로 간편하게 받을 수 있는 시술이지만 장기적으로 안전하게 시술받기 위해서는 첫 시술에서부터 올바른 선택과 결정이 필요하다. 자신에게 맞는 적정주기, 용량, 부위 등을 선택하고 안전성이 확인된 순수톡신을 사용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를 바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