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툴리눔톡신, 그것이 알고 싶다] 무궁무진한 보톡스효과, 안전하게 누리고 싶다면?
[보툴리눔톡신, 그것이 알고 싶다] 무궁무진한 보톡스효과, 안전하게 누리고 싶다면?
  • 유종호 차앤유의원 원장ㅣ정리·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3.12.15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종호 차앤유의원 원장<br>
유종호 차앤유의원 원장

이른바 ‘보톡스’라고 불리는 보툴리눔톡신은 얼굴 주름을 펴기 위해 가장 많이 찾는 대중적인 시술법이다. 시술과정이 비교적 간단하고 시술 후 바로 일상생활로 복귀가 가능해 여타 시술과 수술보다 부담이 덜하다는 장점이 있다.

무엇보다 보툴리눔톡신은 시술부위에 따라 용도가 매우 다양하다는 것이 큰 특징이다. 보툴리눔톡신을 원하는 부위의 근육층에 주입하면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의 이동을 막아 근육의 움직임을 저해하고 이로 인해 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많이 알려진 얼굴 주름 개선뿐 아니라 사각턱 또는 종아리, 승모근 등의 비대해진 근육에도 크기를 줄이고 라인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최근에는 톡신을 근육이 아닌 피부층에 주입하는 시술법인 ‘더모톡신’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더모톡신은 톡신을 소량씩 나눠 피부 전반에 촘촘하게 주사하면 깐달걀처럼 매끈하고 탄력 있는 피부를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다. 이밖에도 늘어진 모공의 축소와 잔주름 및 탄력 개선 등 피부 타이트닝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이렇게 다양한 효과를 나타내는 만큼 보툴리눔톡신은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시술이지만 안전성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보툴리눔톡신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 반복시술을 하는 경우 톡신에 대한 내성이 발생할 수 있는데 내성이 생기면 더 이상 이전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없다. 보툴리눔톡신은 편두통, 다한증, 근긴장이상증 등의 질환을 치료하는 목적으로도 사용돼 내성 발생이 향후 건강과 직결되는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내성을 최소화하고 지속적으로 만족스러운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안전한 톡신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보툴리눔톡신을 구성하는 복합단백질과 비활성 신경독소는 체내에서 내성을 유발하기 때문에 복합단백질을 완전히 정제하고 활성화 신경독소만 함유한 순수톡신을 사용하는 것이 핵심이다. 효과를 발현하는 신경독소는 부형제의 성분에 따라 비활성화 신경독소로 변성될 수 있는데 일부 연구에 따르면 염화나트륨을 첨가할 경우 신경독소가 비활성화 될 확률이 높다는 것이 확인됐다. 따라서 제품 선택 시 부형제의 종류를 확인할 것을 권장한다.

또 같은 순수톡신이라도 이동 및 보관방법에 따라 제품이 변질될 수 있는 우려가 있어 안정성을 갖춘 제품인지 따져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대부분의 톡신이 냉장보관을 해야 하는 반면 최근 식약처로부터 상온보관(1~25℃) 허가를 획득한 제품은 상온에서도 제품의 효과와 안전성이 동일하게 유지된다. 이러한 측면에서 상온보관이 가능한 제품은 변질될 위험요소가 많은 이동과정에서도 안정성을 유지하는 뛰어난 품질을 지녔다고 할 수 있다.

아울러 시술단계에서 주의사항을 잘 지키는 것도 중요하다. 시술부위, 개인별 특성에 따라 권장 용량 및 주기가 다르기 때문에 적정 용량과 시술 간격을 지켜 시술을 진행해야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다. 또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개인별 맞춤 시술을 진행해야 본인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만족스러운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