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툴리눔톡신, 그것이 알고 싶다] 웨딩케어 결심했다면 이것만은 꼭!
[보툴리눔톡신, 그것이 알고 싶다] 웨딩케어 결심했다면 이것만은 꼭!
  • 손무현 청담FnB의원 원장ㅣ정리·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3.09.15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무현 청담FnB의원 원장

무더위가 물러가고 선선한 가을이 다가오면 부쩍 오가는 청첩장이 많아진다. 어김없이 가을 웨딩시즌이 돌아온 것이다. 결혼식을 앞두고 예비부부들은 다이어트, 피부관리 등 외모 가꾸기에 본격적으로 돌입한다. 특히 많은 예비신부들이 가장 아름다운 모습을 남기기 위해 일명 ‘웨딩케어’를 받고자 진료실을 찾는다. 

웨딩케어의 대표적인 시술을 꼽으라면 단연 보툴리눔톡신 시술이다. 보툴리눔톡신 시술은 비침습시술로 이뤄져 절개가 필요한 수술보다 소요시간도 짧고 시술 후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해 부담 없이 받을 수 있다. 더구나 드레스 투어, 스튜디오 촬영 등 빡빡한 일정을 소화하느라 바쁜 예비신부에게는 간편하고 빠르게 효과를 볼 수 있는 안성맞춤 시술이다. 

그중에서도 최고의 웨딩드레스 핏을 위해서는 바디톡신시술을 추천한다. 바디톡신은 이름 그대로 몸에 보툴리눔톡신을 주입하는 시술로 근육의 사이즈를 줄여 날씬한 바디라인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다. 일반적으로 본식 또는 웨딩 촬영 한 달 전에는 시술받는 것을 권장한다. 

바디톡신은 원하는 효과에 따라 다양한 부위에 적용 가능한데 이 중 매끄러운 어깨라인을 만들어주는 승모근 톡신 시술이 인기가 많다. 대부분의 웨딩드레스가 목과 어깨를 그대로 드러내는 디자인이기 때문에 승모근은 예비신부들이 가장 신경 쓰는 부위가 아닐 수 없다. 승모근이 지나치게 발달해 솟아올라와 있거나 양쪽 어깨가 비대칭인 경우, 목이 짧아 보이거나 어깨가 굽어보이는 경우에는 승모근 톡신 시술을 통해 어깨 라인을 개선할 수 있다. 

보툴리눔톡신 시술은 이미 대중화돼 가볍게 생각할 수 있지만 시술을 반복하다 보면 내성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보툴리눔톡신에 대해 내성이 생기면 효과가 점점 줄어들어 원하는 효과를 낼 수 없고 결국에는 시술받아도 아무런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 다른 부위의 톡신 시술에 비해 근육의 크기가 커 비교적 많은 양의 약물이 필요한 바디톡신은 그만큼 내성 발생위험도 크기 때문에 더욱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내성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안전한 성분으로 만들어진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보툴리눔톡신 속 복합단백질과 비활성화된 신경독소는 우리 몸에서 항체를 형성해 내성을 유발한다. 따라서 복합단백질 성분을 분리·정제하고 활성화된 신경독소만 포함한 순수톡신을 사용하는 것을 적극 권장한다. 이때 부형제의 종류에 따라 염화나트륨을 첨가할 경우 신경독소가 비활성화돼 항체 형성에 기여할 수 있어 알부민을 사용하는 제품인지 따져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안정성이 뛰어난 제품도 부작용을 방지할 수 있는 안전한 보툴리눔 톡신이다. 보툴리눔톡신은 온도 변화에 민감한 생물학적제제로 안정성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최근 식약처로부터 상온보관(1~25도) 허가를 득한 제품은 상온에서도 안전성과 효과가 동일하게 유지되며 제품이 변질될 위험이 낮다는 점에서 안심하고 시술 받을 수 있는 안전한 제품이다. 

신중하게 제품을 선택하는 것과 더불어 임상경험과 환자에 대한 이해가 풍부한 시술자를 만나는 것도 필요하다. 환자의 피부, 건강상태 등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개인별 맞춤 시술을 진행하는지, 정품 또는 정량의 약물을 사용하는지 등을 꼼꼼히 체크한 후 시술받을 때 만족도 높은 결과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