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툴리눔톡신, 그것이 알고 싶다] 주름부터 피부개선까지…자연스런 효과 얻으려면?
[보툴리눔톡신, 그것이 알고 싶다] 주름부터 피부개선까지…자연스런 효과 얻으려면?
  • 박태형 스키니크의원 원장ㅣ정리·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3.04.28 0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툴리눔톡신의 적용범위가 넓어지면서 주름개선을 넘어 피부탄력, 체형개선 등 보다 폭넓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됐습니다. 하지만 이는 보툴리눔톡신 시술의 안전성이 그만큼 더 중요해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범위를 넘어선 무분별한 시술은 효과를 기대할 수 없을뿐더러 소비자들의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특히 보툴리눔톡신 시술은 내성과 부작용위험을 내재하고 있어 소비자 스스로도 경각심을 가져야 합니다. 헬스경향은 안전하고 효과적인 보툴리눔톡신 시술문화를 정립하는 데 힘을 보태고자 매주 금요일마다 ‘보툴리눔톡신, 그것이 알고 싶다’ 칼럼을 새롭게 연재합니다. 전문가들이 말하는 보툴리눔톡신 이야기를 통해 건강도, 아름다움도 놓치지 마시길 바랍니다. <편집자 주>   

박태형 스키니크의원 원장

최근 시술방법이 간단하면서도 빠르고 자연스러운 효과를 볼 수 있는 ‘쁘띠성형’이 대세다. 별다른 마취나 절개 없이 진행돼 간편하고 티 나지 않으면서도 비용에 대한 부담감을 덜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그중 보툴리눔톡신 시술은 남녀노소 불문하고 많이 찾는 대표적인 시술이다. 

보툴리눔톡신 시술은 근육을 수축·이완해 이마, 미간, 눈가 등 표정주름을 완화시킬 뿐 아니라 사각턱, 승모근, 종아리 등의 비대한 근육을 줄여주는 효과를 낸다. 보툴리눔톡신 시술 경험이 있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결과에 따르면 보툴리눔톡신 시술을 결심을 한 이유 1위는 이마·미간·눈가 주름(64%)으로 나타났으며 2위가 사각턱(46%)으로 나타날 정도로 사각턱과 미간주름시술에 대한 인기는 매우 높다. 또 최근에는 피부상태 개선을 위해 ‘순백주사’라고 불리는 더모톡신도 인기를 끌고 있다.

보툴리눔톡신 시술 결심 이유에서 1위를 차지한 ‘이마 및 미간, 눈가주름’은 보툴리눔톡신 시술 도입 초기부터 꾸준하게 인기를 끌고 는 시술부위다. 노화로 인한 피부탄력 저하와 함께 습관적으로 자주 인상을 쓰거나 미간에 힘을 주는 경우 눈 위에 위치한 깊은 층의 근육인 눈썹 주름근이 수축하면서 이마와 미간, 눈가에 주름이 생기게 된다. 

특히 미간·이마·눈가의 표정주름은 한 부분의 근육만 수축시킬 경우 다른 부위의 주름이 더 심하게 부각될 수 있기 때문에 함께 시술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으로 시술 시 미간·이마·눈가 세 부위에 모두 적응증을 보유한 제품을 고려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 환자별 근육구조와 근육수축패턴에 대한 전문의 이해와 판단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시술경험이 풍부한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시술을 결정해야 한다.

보툴리눔톡신 시술 결심 이유 2위인 ‘사각턱’은 비교적 젊은층에서부터 선호하는 시술부위다. 사각턱은 턱 주위가 지나치게 발달해 얼굴이 각지고 넓어 보이며 자칫 강한 인상을 줄 수 있다. 이 경우 돌출된 양쪽 턱 저작근에 보툴리눔톡신을 주입하면 근육의 볼륨을 줄이고 얼굴이 작아 보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작고 갸름한 얼굴은 변하지 않는 트렌드인 만큼 턱라인을 개선하고자 꾸준히 사각턱 부위에 보툴리눔톡신 시술을 선택하는 환자들이 많다. 

마지막으로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더모톡신은 피부층에 아주 얇게 소량씩 보툴리눔톡신을 주입하는 시술로 모공 축소와 유수분 밸런스 조절, 잔주름 개선 등에 도움을 줘 전체적으로 탱탱하고 밝은 톤의 안색을 만들 수 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자외선B(UVB) 유도에 의한 과다색소침착 치료에 IncoBoNT-A성분의 보툴리눔톡신이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툴리눔톡신 시술은 이처럼 간단하면서도 환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시술이다. 하지만 내성과 부작용의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여러 방면에서 제품의 안전성을 꼼꼼히 따지는 것이 중요하다. 더모톡신은 시술주기가 약 3개월로 비교적 짧아 단기간 반복된 시술이 내성을 발생시킬 수 있으며 사각턱과 미간주름 역시 반복적으로 시술받을 경우 내성이 생길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보툴리눔톡신 내성은 신경독소를 둘러싼 복합단백질에 의한 것으로 복합단백질을 최대한 정제하고 신경독소만 포함한 순수톡신을 사용해야 한다. 또 같은 순수톡신 제품이라도 첨가된 부형제에 따라 내성 발생률이 달라질 수 있어 제품 선택 시 염화나트륨이 아닌 알부민을 부형제로 사용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와 함께 시술경험이 풍부한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개인의 피부상태에 맞는 시술을 결정한다면 보다 자연스러운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