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툴리눔톡신, 그것이 알고 싶다] 가성비 좋아도 ‘안전성’이 최우선
[보툴리눔톡신, 그것이 알고 싶다] 가성비 좋아도 ‘안전성’이 최우선
  • 이성원 톤즈의원 수원광교점 원장ㅣ정리·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4.01.12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성원 톤즈의원 수원광교점 원장

고물가 시대 미용시장에서도 ‘가성비 시술’이 각광받고 있다. 대표적인 가성비 시술로는 ‘보툴리눔톡신’을 빼놓을 수 없다. 비교적 저렴한 비용과 짧은 시술시간, 자연스러운 효과 덕분에 바쁜 현대사회에서 대중화된 시술로 자리 잡았기 때문이다.

보툴리눔톡신 시술은 보툴리눔 독소를 원하는 신체 부위에 주입해 일시적으로 근육 마비나 퇴축을 유도한다. 다양한 신체 부위에 적용 가능하며 잔주름 완화 및 탄력 강화와 얼굴, 바디라인 개선 등 가시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단기간에 종합적으로 피부문제를 개선하고 싶다면 보툴리눔톡신 시술의 일종인 ‘더모톡신’이 해답이 될 수 있다.

더모톡신은 보툴리눔톡신을 묽게 희석해 얼굴 전반적인 피부층에 소량씩 촘촘하게 주사하는 시술이다. 약물이 진피층의 땀샘, 모공, 피지선에 작용하면서 피지 분비량을 조절하고 모공을 축소해 탄력 있고 쫀쫀한 피부결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다. 또 홍조 및 과다색소침착 치료에도 우수한 효과를 보여 피부 톤 개선에도 매우 효과적이다.

단 비용적인 이점만 고려한 채 효과 유지를 위해 재시술 빈도를 높일 경우 내성 발생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내성이 생기면 시술효과가 감소하거나 더 이상 효과를 볼 수 없어 주의해야 한다. 특히 더모톡신은 수지상세포가 많이 분포돼 있는 진피층을 타깃하기 때문에 다른 부위보다 내성 발생률이 높아질 수 있어 더욱 조심할 필요가 있다.  

만족스러운 보툴리눔톡신 시술효과를 기대하기 위해서는 우선 제품의 안전성을 확인해야 한다. 대부분의 보툴리눔톡신에 함유된 복합단백질과 비활성화 신경독소는 체내에 항체를 형성해 내성을 유발한다. 따라서 복합단백질을 제거하고 부형제로 알부민을 첨가해 활성화 신경독소만 함유한 순수톡신 제품을 사용하면 내성 없이 안전하게 시술을 지속할 수 있다. 

최근 국내에서 식약처로부터 상온보관(1~25°C) 허가를 받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도 합리적인 방법이다. 보툴리눔톡신은 온도 변화에 취약해 대부분의 제품은 냉장 보관이 필수적이다. 반면 상온에서도 효과와 안전성이 동일하게 유지되는 제품은 이동 또는 보관 시 변질될 위험이 없어 뛰어난 안정성을 지닌 품질 높은 제품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아무리 저렴하고 간편하게 받을 수 있는 가성비 주사시술이라고 해도 안전성 고려는 필수다. 매혹적인 프로모션이나 가격에 현혹돼 시술을 진행했다가 오히려 부작용이 생긴다면 그보다 애석할 일은 없을 것이다.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부위별 적정용량 및 주기 등 주의사항을 안내받고 제품의 품질 차이, 내성 안전성 등을 꼼꼼히 따져 합리적인 선택을 하길 바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