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툴리눔톡신, 그것이 알고 싶다] 만족스런 시술효과 장기간 누리려면?
[보툴리눔톡신, 그것이 알고 싶다] 만족스런 시술효과 장기간 누리려면?
  • 전일근 톡스앤필 청주점 원장 ㅣ정리·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4.02.23 0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일근 톡스앤필 청주점 원장 

보툴리눔톡신은 가장 대중적인 미용시술로 꼽힌다. 비침습적이면서 시술과정이 간단하고 비용 부담도 적어 뷰티시술에 입문하는 첫걸음이 되는 경우가 많다. 많은 연예인과 인플루언서들이 젊음의 비결로 보툴리눔톡신 시술을 꼽는 것도 이러한 편리성과 접근성 때문일 것이다.

보툴리눔톡신 시술은 주입 부위에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의 분비를 차단해 근육을 일시적으로 마비시킨다. 이로 인해 수축된 근육을 이완시켜 근육의 움직임으로 인해 생기는 주름을 개선하고 지나치게 발달한 근육 크기를 축소하는 효과를 가져온다. 최근에는 근육이 아닌 피부층에 약물을 주사해 종합적으로 피부를 개선할 수 있는 더모톡신 시술이 만족도 높은 효과로 인기를 끌고 있다.

하지만 시술효과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고용량, 다빈도로 시술을 반복하는 경우 내성이 발생할 수 있다. 내성이 한 번 생기면 예전으로 돌아가기 어려우며 효과가 점점 떨어져 미용 목적을 비롯해 향후 치료 목적에서도 원하는 효과를 볼 수 없어 위험하다.

그렇다면 시술 전 주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일까? 크게 시술 전 제품 선택 단계와 시술 진행 단계에서 지켜야 할 점으로 나뉜다. 

첫째 안전성을 갖춘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내성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인 복합단백질을 정제하고 활성화 신경독소만 포함하고 있는 순수톡신 제품을 사용하면 내성 걱정 없이 안전하게 시술받을 수 있다. 이때 부형제로 인해 비활성화 신경독소를 함유할 가능성도 있으니 부형제 종류도 확인하는 것이 좋다.

또 최근 식약처로부터 상온보관(1~25℃) 허가를 받아 안정성을 입증한 제품을 추천한다. 냉장 보관이 필요한 대부분의 톡신 제품과 달리 상온보관이 가능한 제품은 상온에서도 효과와 안전성이 유지돼 제품이 변질될 위험이 낮다. 그만큼 부작용 위험이 적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차별화된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시술 단계에서 지켜야 할 주의사항을 인지하고 잘 따라야 한다. 개인의 특성 및 요구도, 과거 시술이력에 따라 권장주기와 용량이 달라지기 때문에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진행해 개인 맞춤형 시술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내성을 예방하기 위해 적절한 용량과 주기에 맞춰 시술받는 것은 기본이며 자신의 톡신 시술 이력을 의료진에게 제공하고 이를 기반으로 시술을 결정해야 한다.

보툴리눔톡신 시술을 앞두고 있다면 시술 전 체크리스트를 확인하고 꼼꼼히 따져보자. 안전성을 가장 먼저 고려해 시술받는다면 만족스러운 효과를 장기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