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툴리눔톡신, 그것이 알고 싶다] ‘동안(童顔)’ 만들기도 아는 것이 힘!
[보툴리눔톡신, 그것이 알고 싶다] ‘동안(童顔)’ 만들기도 아는 것이 힘!
  • 황아름 톤즈의원 인천본점 원장ㅣ정리·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3.12.01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아름 톤즈의원 인천본점 원장

어느 날 문득 거울에 비친 내 얼굴의 새로운 주름을 발견하고 신경 쓰이기 시작했다면 안티에이징에 관심을 가져보자. 주름 없이 건강하고 탄력 있는 피부는 전체적인 인상을 개선시켜주고 나이보다 젊어 보이는 동안(童顔) 외모의 기본 공식이다. 특히 피부 노화로 탄력이 떨어져 발생하는 주름을 방치하면 나중에는 개선이 점점 어려워진다.

대표적인 안티에이징 시술은 보툴리눔톡신을 꼽을 수 있다. 주사를 통해 신경말단 부위에서 신경작용을 일정기간 차단, 근육의 움직임을 줄여 주름을 개선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비수술적 방법이다. 특히 간단한 주사시술이기 때문에 수술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거나 다운타임(시술 후 반응에서 회복하는 시간) 최소화를 희망하는 바쁜 현대인들에게 적합하다.

주름지고 탄력 없는 이마, 미간 사이의 주름은 물론 사각턱과 목 라인 개선 등 시술 부위도 다양하다. 이 중 미간시술을 고려하고 있다면 미간과 이마를 함께 시술했을 때 보다 자연스럽고 균형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세 부위 모두 적응증을 보유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이렇게 보툴리눔톡신 시술이 대중화되고 시중에 다양한 제품이 출시됐지만 한편으로는 안전성이 간과되고 있다는 것이 문제다. 특히 첫 시술 대비 효과나 지속력이 저하됐다고 생각되는 경우 의료진과 적극적인 상담을 통해 시술을 결정해야 한다. 반복적으로 시술하는 보툴리눔톡신의 특성상 용량과 빈도 등을 조절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이를 잘 지키지 않으면 체내에 중화항체가 생성돼 약효가 떨어지는 ‘내성’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보툴리눔톡신의 효과를 오래 지속하기 위한 가장 확실한 방법은 내성 발현율이 낮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다. 보툴리눔톡신 제품 중에는 신경독소와 함께 복합단백질이 함유된 다양한 제품들이 있다. 이 중 복합단백질을 정제해 활성화 신경독소만 함유한 ‘순수톡신’을 사용하면 반복적인 시술에도 내성 발생 우려 없이 처음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나아가 보툴리눔톡신은 온도 변화에 민감한 생물학적제제이다. 따라서 제품 변질 위험성을 막기 위해 이동·보관·사용 시 온도 유지에 유념해야 한다. 특히 제품 안전성 측면에서 환자에게 주입되는 순간까지 항상 허가사항에 맞는 온도 범위 내에 있어야 한다. 또 냉장·냉동으로 보관하는 제품은 보관조건이 달라지면 제품의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 따라서 식약처로부터 상온보관(1~25 ℃) 허가를 획득, 유효성 및 안전성을 입증받았으며 상온(1~25 ℃)에서도 품질 변화가 없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도 좋은 대안이다.

동안으로 거듭나기 위해 간편하고 효과적인 보툴리눔톡신 시술을 고려하고 있다면 꼭 기억하자. 본인에게 알맞은 주기, 용량, 부위 등을 준수하고 내성위험이 없고 안전성이 검증된 순수톡신을 선택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가장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라는 점을 말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