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툴리눔톡신, 그것이 알고 싶다] 부드럽고 편안한 인상 만들기…만족도 높이려면?
[보툴리눔톡신, 그것이 알고 싶다] 부드럽고 편안한 인상 만들기…만족도 높이려면?
  • 송준경 오빗의원 원장ㅣ정리·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3.05.26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준경 오빗의원 원장

누군가를 처음 만났을 때 0.1초, 길어도 3초 이내 첫인상이 결정된다는 이야기가 있다. 한 번 각인된 인상은 그만큼 쉽게 바뀌지 않고 오래 지속되기 때문에 첫인상이 매우 중요하다는 의미다. 첫인상을 결정짓는 요소는 단연 ‘외모’일 것이다. 작고 갸름한 얼굴이 아니더라도 전체적으로 부드럽고 편안한 분위기를 풍기는 것도 좋은 인상을 준다.  만일 무뚝뚝하고 강해보이는 인상이 고민이라면 보툴리눔톡신 시술을 고민해볼 수 있다.

보툴리눔톡신 시술은 약물을 주입해 신경전달물질의 이동을 막아 국소부위 근육을 일시적으로 마비시키는 원리로 주름을 개선하고 근육 크기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어 다양한 부위에 시술 가능하다. 부드러운 인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사각턱 보툴리눔톡신 시술을 고려해볼 수 있다. 각이 지고 양 옆으로 튀어나온 사각턱은 강하고 딱딱해보이는 인상을 준다. 사각턱 톡신 시술은 지나치게 발달한 사각턱 근육을 축소해 인상을 개선하고 매끄러운 얼굴형을 만들어 가장 인기 있는 시술로 꼽힌다.

깊게 팬 미간 주름도 근심 있어 보이는 부정적인 이미지로 인상에 큰 영향을 끼친다. 미간주름 역시 보툴리눔톡신 시술로 간편하게 개선 가능하다.  미간, 이마, 눈가는 한 부위에만 시술을 진행할 경우 다른 부위 주름이 도드라져 보이는 역효과가 나타날 수 있어 동시에 시술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미간, 이마, 눈가 세 부위에 모두 적응증을 허가받은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이밖에도 매끄럽고 촉촉한 피부로 인상을 개선하는 방법도 있다. 바로 ‘스킨보톡스’ 라고 알려진 ‘더모톡신’이다. 더모톡신은 잔주름 개선은 물론 모공축소, 여드름 및 흉터 치료 등으로 탄력 리프팅과 피부결, 피부톤을 개선하는 효과를 준다. 또 일반적인 보툴리눔톡신 시술과는 달리 신경독소를 얼굴의 다양한 피부층에 소량으로 나눠 주입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처럼 원하는 개선부위에 따라 다양한 보툴리눔톡신 시술을 고려할 수 있지만 그전에 꼭 알아둬야 할 점이 있다. 보툴리눔톡신은 본래 강력한 독성물질이기 때문에 무분별하게 시술을 진행하면 내성과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내성과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보툴리눔톡신 중 안전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핵심이다. 생물학적제제인 보툴리눔톡신은 안정성이 중요한 만큼 국내에서 식약처로부터 상온보관(1~25℃) 허가를 받은 제품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상온(1~25℃)에서 보관 가능한 제품은 이동 또는 보관 시 온도변화로 변질될 위험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즉 냉장보관이 필수적인 타 톡신 제품과는 다르게 안정성과 편리성 측면에서 우수한 품질을 갖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시술주기를 지키지 않고 고용량으로 반복 시술받아 보툴리눔톡신에 내성이 생기면 점점 시술효과가 떨어지거나 아무런 효과도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다. 이때 고도로 정제된 순수한 보툴리눔톡신을 사용하는 것이 대안이 될 수 있다. 보툴리눔톡신 내성은 복합단백질과 비활성화 신경독소로 인해 발생하기 때문에 단백질성분을 제거하고 활성화된 신경독소만 포함한 순수톡신을 사용해야 한다. 염화나트륨을 첨가한 제품은 신경독소를 비활성화시켜 내성을 유발하고 톡신 효과까지 감소시키기 때문에 부형제의 종류를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좋다. 

결국 시술 전 ‘안전’을 최우선으로 여기고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해야만 만족스러운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안정성이 유지되고 내성 없는 순수톡신을 사용하는 것뿐 아니라 숙련된 의료진에게 올바른 시술주기와 적정 용량을 지켜 시술받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도 강조하고 싶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